엄마 아빠가 알아야 할, 애착 인형의 모든 것!


애착 인형이란 어린아이가 몹시 좋아하여 떨어지려고 하지 않아 항상 가지고 다니는 인형을 뜻하며, 부모가 전부였던 아이에게 인생 첫 친구가 되어주고, 더 넓은 세상으로 향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가 되어줍니다. 아이의 분리불안증 완화와 사회성 발달에 좋다는 애착 인형! 어느덧 육아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애착 인형의 필요성과 긍정적 효과들, 그리고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부터,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까지! 저희 레디베이비가 알아보았어요. 엄마 아빠가 알아야 할, 애착 인형의 모든 것! 자 그럼 함께 살펴 보실까요?

Point 1. 애착 인형의 필요성 및 긍정적 효과

Point 1. 애착 인형의 필요성 및 긍정적 효과

1-1. 애착 인형의 필요성

1-1) 애착 인형의 필요성

애착은 아이의 인지력과 두뇌발달은 물론 정서,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생후 36개월 이전 주 양육자와 형성되는 초기 애착은 아이의 전 생애에 걸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해요. 안정적인 애착 관계 속의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충분한 안정감을 느끼며, 성장 단계마다 주어지는 새로운 자극들을 건강한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충분히 흡수하며 씩씩하고 똑똑하게 성장할 수 있게 된답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 역시 이처럼 아이와 애착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시기에, 최대한 아이의 곁에서 사랑을 듬뿍 주고자 노력하시지만, 현실적으로 아이 옆에 24시간 붙어있는 것은 정말 불가능한 일이죠. 부모님의 부재중 아이는 자신의 안식처이자 정서적 안전기지 같은 부모님의 상을 대신할 대상이 필요합니다. 이때 부드럽고 푹신한 애착 인형이 바로 그 애착의 투사 대상이 되어줄 수 있어요. 애착 인형은 엄마 아빠의 빈자리를 대신해 아이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고,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1-2. 애착 인형의 긍정적 효과

1-2) 애착 인형의 긍정적 효과

심리적 안정감: 분리불안증세 완화, 숙면유도

분리불안은 생후 7~8개월경에 시작되어 14~15개월에 가장 강해지는데, 이시기 아이는 부모와 떨어지게 된 상황에서 큰 불안과 고통을 느끼게 돼요. 그리고 생후 16~18개월 무렵의 말문이 아직 제대로 트이지 않은 아이는 답답하고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감각에 종종 노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아이가 불안이나 고통 불쾌한 감각에 노출되게 되면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코르티솔의 과다 분비는 뇌와 신체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한 아이로 만들 수 있답니다. 이시기의 아기에게 애착 인형은 아주 소중하고 중요한 기분 전환의 도구가 되어 줄 수 있어요! 아이는 자신이 사랑하는 부드럽고 푹신한 인형을 만지며 스스로 마음의 안정을 찾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에게 애착 인형은 항상 함께해주는 든든한 존재이기에 부모와 분리되었을 때에도 불안감을 떨치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줍니다. 
애착 인형이 가져다주는 심리적 안정감분리불안증세 완화 작용은 물론, 숙면유도 효과도 불러오는데요, 자다 깨서 불안하거나, 잠자리가 바뀌었을 때에도 아이는 부드럽고 포근한 애착 인형을 만지면서 마음을 진정시키고 든든한 내 편이 곁에 있다는 사실에 편안한 기분을 느끼며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답니다.

신체기능 발달

12~24개월 무렵은 아이의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여 활동이 정교해지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좋아지는 시기에요. 이 시기 애착 인형과 함께하는 놀이 시간은 아이의 이런 신체기능이 더욱 효과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는 혼자 혹은 부모님과 애착 인형을 가지고 놀면서 촉각,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받게 되어 감각변별능력이 향상됨은 물론, 자신의 양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인형의 다양한 부위를 손으로 쥐거나, 잡아당겨 보고, 눌러보는 등의 다양한 행동을 통해 스스로의 힘을 조절하는 능력 눈과 손 사이의 협응 능력 또한 키울 수 있게 돼요.

상상력 자극 및 집중력 향상

 24개월 미만의 어린아이들의 경우 애착 인형을 눈으로 보고 또 손으로 만지며 다양한 시각적 촉각적 경험을 하게 되고, 이러한 인형 탐구는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상상력을 키워줍니다.
24~36개월 무렵의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진 시기에는 부모가 인형을 가지고 놀아주면서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고 아이가 흥미롭게 구경 관찰하고 모방해보도록 하며 아이의 집중력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어요.
36개월이 지나고 협동 놀이가 가능해진 경우에는 애착 인형을 가지고 역할놀이와 상황극까지 할 수 있게 되어, 아이의 집중력을 끌어내 몰입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돕고 상상력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답니다.

인지능력 향상

애착 인형은 영유아기 아이가 자연스럽게 어떤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지적 능력 습득은 인지능력 향상으로 이어지게 돼요. 아이의 인지 발달은 사물을 탐색하며 다양한 감각을 경험함과, 어른이나 또래들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되고 발달하게 되는데요, 특히 24~36개월 무렵 아기의 인지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놀랄만한 인지적 성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시기의 인지발달이 영아기 인지발달에 비해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어떤 특정 사물을 다른 것으로 상징화하는 ‘상징적 사고’와 모든 물체에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물환론적 사고’가 가능해진다는 점이에요. 이러한 특징을 염두에 두고 애착 인형을 가지고 놀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아이의 뇌를 고루 자극하여 사고능력과 인지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어요.

사회성 발달

아이는 제대로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되기 전까지 혼자 또는 부모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애착 인형을 통해 미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 줄 수 있습니다.
생후 24개월이 지나면 아이는 자아 개념이 확대되고, 또래 친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며, 자연스레 타인과의 관계도 다소 넓어지게 되는데요, 24~36개월 무렵의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진 아이의 경우 애착 인형을 안아주고, 예뻐해 주고, 대화하면서 진짜 살아있는 친구나 동생, 아기로 생각하고 노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애착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을 통해, 타인을 위해 무언가를 해주거나 기다려 주는 등의 배려심을 익히며 점차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고, 순서와 규칙에 대한 개념을 깨우치고, 올바르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Point 2. 애착 인형, 현명하게 고르는 법!

Point 2. 애착 인형, 현명하게 고르는 법!

우리 아이에게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줄 애착 인형! 어느 시기에 어떤 인형을 골라 선물해 주는 것이 좋을지 많이 고민되시죠? 애착 인형 현명하게 고르기 위한, 선택의 기준! 함께 살펴보아요.

2-1. 권장시기 check!

2-1) 권장시기 Check!

아기는 생후 6~8개월 무렵부터 대상 영속성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엄마가 사라지면 바로 울음을 터뜨리는 등 소위 말하는 엄마 껌딱지 모드가 시작되고, 6개월 전후로 나타난 낯가림은 7~8개월 무렵 절정에 달하게 됩니다. 7~8개월 무렵은 엄마 아빠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고 애착이 강화되는 시기로, 이 시기에 보이는 낯가림이나 분리불안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이랍니다. 또한 부모님과 애착이 잘 형성되었다는 신호이기도 하죠. 부모님과 애착이 안정적으로 잘 형성되게 되면 사람에 대한 안정감이 생기면서 점차 낯가림도 좋아지게 돼요. 생후 11~12개월 무렵은 애정을 적극 표현하고 애착 대상에 대한 신뢰감을 탄탄하게 형성해 나가게 되는 시기로 엄마 아빠도 다양한 스킨십과 놀이로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표현해 주는 것이 좋은 때입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부모님과의 애착 형성이 주가 되어야 하는 생후 12개월 이전에 아이가 울고 보챈다고 애착 인형을 만들어주게 되면, 오히려 엄마 아빠와의 애착 형성에 방해가 되고, 애착 인형에 대한 집착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12개월 이전의 아이는 부모님과의 애착 형성을 최우선으로 하여 충분한 교감을 통해 애착과 신뢰를 쌓아주세요! 애착 인형은 12개월 무렵 선물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생후 7~8개월 무렵 나타나는 분리불안은 14~15개월에 가장 강해지고 36개월 무렵까지 지속되는데, 12개월 무렵 아이에게 애착 인형을 선물해 주게 되면, 아이가 불안감을 덜고 인형을 통해 스스로 정서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돼요. 애착 인형을 선물해 줄 때 처음에는 아이가 조금 낯설어 할 수 있으니, 엄마 아빠 근처나 놀고 먹고 자는 아이 곁에 인형을 두고서 서서히 익숙해지도록 적응 시간을 주시면서, 애착 인형이 아이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2. 적정크기 check!

2-2) 적정크기 Check!

생후 13~15개월 무렵의 아이는 신체 발달과 조절 능력의 부조화를 겪는 시기로, 스스로 걷고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면서 부쩍 신체적으로 자신감을 느끼지만 아직 스스로의 몸과 힘을 조절할 능력이 부족한 시기예요. 또한 아기들은 어릴수록 상대적으로 머리가 무거워 몸의 중심점이 높고 균형감각이 미숙하기 때문에 자신의 몸집보다 크거나 무거운 인형을 가지고 놀다 보면 자칫 넘어질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아이의 몸집에 맞지 않는 크기와 무게의 인형은 아이에게 불편한 것을 넘어서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 꼭 유념하시고 애착 인형을 고를 때는 아기의 몸집보다 작고 가벼운 인형을 선택해 주세요.

2-3. 색상&디자인 check!

2-3) 색상 & 디자인 Check!

애착 인형을 고를 때는 가급적 어두운 색상은 피하고 밝고 포근한 색상을 선택해 주세요. 환하고 따뜻한 색상은 정서적으로도 좋지만, 더러워지면 금방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세탁하며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어 좋답니다.

다양한 크기, 굵기, 감촉의 잡을 것들로 이루어진 인형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때 희귀하고 구매하기 어려운 인형을 사주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나중에 인형이 너무 낡았다거나 아이가 잃어버렸을 때 다시 사기 어려울 수 있으니, 시중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사시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캐릭터, 사물이 있다면 그 모양의 인형을 애착 인형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것과 닮은 인형에 익숙함과 친근감을 느껴 쉽게 친해지고 애착을 가질 수 있거든요!

2-4. 안전성 check!

2-4) 안전성 Check!

KC마크는 안전·보건·환경·품질 등 분야별 인증마크를 국가적으로 단일화한 인증마크입니다. 애착 인형을 구매할 때는 KC 마크만 확인하지 마시고 실제로 인증을 받은 상품이 맞는지 조회가 가능한 인증번호를 꼭 눈여겨 봐주세요. 

어린이제품에 해당하는 애착 인형의 KC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safety korea 라는 제품안전정보센터 사이트에요. 애착 인형을 구매하실 때는 이 사이트에 들어가 KC 인증번호를 검색해 보시고, 인증 상태가 ‘적합’으로 뜨는지 또 리콜현황은 어떠한지 한번 확인해 주세요! 

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반드시 체크해 주세요!
 아이가 껴안고 얼굴과 몸을 직접 부비는 애착 인형인 만큼 아이의 연약한 피부를 자극할만한 거친 소재는 안돼요! 또한 아이가 입에 물고 빨 수도 있기 때문에 털 빠짐이 있는 소재는 가급적 피해주세요.

인형에 아이에게 위험한 부분은 없는지 꼭 살펴봐 주세요!
봉제선이나 마감 처리가 깔끔하지 않으면 아기가 상처를 입을 수 있고, 미흡한 봉제선 사이로 내용물을 빠져나와 아이가 먹게 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인형에 단추나 액세서리가 달려있는 경우 아이가 뜯어서 삼킬 수 있으니 가급적 액세서리가 달리지 않은 인형을 골라주시거나, 달려있는 장식이 튼튼하게 잘 붙어있는지 꼼꼼히 체크해 주세요.

Point 3. 엄빠들이 선택한 애착 인형 TOP 3

Point 3. 엄빠들이 선택한 애착 인형 TOP 3

Point 4. 애착 인형, 올바르게 관리하는 법!

Point 4. 애착 인형, 올바르게 관리하는 법!

우리 아기가 하루에도 수백번 쓰담쓰담 뽀뽀쪽쪽하는 애착 인형, 아가의 입과 피부에 직접 닿는 만큼 위생적이고 청결한 관리가 정말 중요하답니다. 애착 인형의 올바른 관리법! 함께 살펴보아요.

애착인형관리하기

4-1. 제대로 세탁하기!

1-1) 제대로 세탁하기!

언제 어디서든 우리 아기와 늘 함께 하는 보드랍고 폭신하게 만들어진 애착 인형은 아기의 침과 땀, 음식물, 먼지나 기타 오염물 등에 자주 노출될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조금만 관리가 소홀해도 각종 세균이 빠르게 증식 되게 되죠. 그렇게 되면 면역력이 약한 아기는 피부염, 호흡기 질환, 장염 등 각종 질환에 시달리게 될 수 있어요. 소중한 우리 아가의 건강을 위한다면, 번거롭더라도 자주 세탁해 주세요.

◽ 세탁시 인형에 부착되어 있는 케어 라벨을 꼭 읽어 주세요!

 케어라벨을 확인하지 않고 임의로 세탁하게 되면 인형이 망가질 수 있어요. 애착 인형의 경우 폴리에스테르 소재나 오가닉 순면, 대나무 추출 섬유 같은 소재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온 세탁, 표백, 삶기는 좋지 않아요. 인형 케어 라벨에 따른 올바른 세탁으로 우리 아기의 소중한 친구를 지켜주세요!

◽ 새로 산 애착 인형, 꼭 깨끗하게 세탁해서 주세요! 

애착 인형 구매 후 아이에게 선물하기 전, 미리 깨끗하게 세탁 건조해 두시는 센스! 왜 필요할까요? 인형 제조사들이 유통 과정에서 인형이 습기를 흡수해 곰팡이가 피거나 상품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제조공정 마지막 단계에서 제습제, 방부제, 곰팡이 방지제, 정전기 방지제 등의 화학약품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러한 화학약품은 첫 세탁만 제대로 해도 쉽게 제거가 가능해요!
인형 손상을 최소화하려면 손세탁이 가장 좋겠지만, 이런저런 상황으로 손세탁이 여의치 않아 세탁기를 돌려야 할 때가 있죠. 그럴 때는 인형을 촘촘한 세탁망에 넣은 뒤, 울 코스나 란제리 코스로 약하게 단독 세탁해 주시고, 탈수 역시 약한 강도로 1~2분 내로 만 짧게 진행해 주세요.

◽ 안전한 성분의 세제로 안심 세탁해요!

일반 세제나 섬유 유연제에는 신체 신경기능 장애, 내분비계 장애, 비염, 천식, 피부 트러블, 아토피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합성계면활성제, 염소표백제, 형광증백제, 미세 플라스틱, 포름알데히드 같은 해로운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 세제에 포함된 소량의 유해 성분들이 성인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약하고 여린 아기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세탁 후에도 이런 성분들이 인형에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애착 인형을 세탁할 때에는 반드시 아기전용 세제, 샴푸, 바디워시, 비누 등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4-2. 확실하게 건조하기!

1-2) 확실하게 건조하기! 

세탁 후 덜 말라서 습한 환경은 각종 세균과 곰팡이를 기세 등등하게 해서 인형 속에 자리 잡게 만들고 퀴퀴한 냄새를 풍기게 해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급해도 덜 마른 애착 인형을 아기에게 주어선 절대 안 돼요! 겉을 만져봤을 때 잘 마른 것 같아도, 인형 속은 아직 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어요. 덜 마른 곳은 없는지 깨끗한 손으로 꾹 꾹 꾹 눌러봐주시고, 솜이 뭉친 곳은 없나 조물조물 만져서 펴 주시면서, 좀 과한가 싶을 정도로 충분히 바짝! 말려주세요.
 

◽ 건조할 때도 꼭 케어 라벨을 확인해 주세요!

우리 아기가 너무도 사랑하는 애착 인형, 잘못된 방식으로 건조해 인형이 뒤틀려 변형되거나, 겉면이 타버린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고 난감하죠? 건조시에도 세탁시와 마찬가지로 인형에 부착되어 있는 케어 라벨 지시대로 따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햇볕이 좋고 공기가 좋은 날에는 실외 건조가 좋겠지만,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흐린 날에는 실내에서 제습기를 켜둔 상태로 건조해 주셔도 좋아요.

– 대부분의 인형 제조사에서는 건조기 사용을 권장하지 않지만, 습도가 너무 높아 인형이 너무 안 마른다거나, 미세먼지가 심해서 자연풍과 햇볕으로 건조하기 걱정된다거나, 애착 인형이 하나뿐이라 아이가 빨리 다시 달라고 보챈다거나 등등 상황상 어쩔 수 없을 때가 있죠. 그럴 때는 건조기에 인형을 돌리시되 건조기 부속품인 건조 선반을 활용해 보세요! 인형을 건조 선반 위에 잘 눕히고 건조기를 돌리시다가, 구석구석 더 골고루 잘 건조될 수 있도록 중간에 기기를 멈추시고 인형을 한번 뒤집어준 뒤 재작동해 주세요!

– 만약 드라이기를 사용해 건조하고 싶으시다면,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뜨거운 바람을 쏘이지는 말아 주세요. 폴리에스테르 소재 인형의 경우 겉 면이 고열에 녹아버릴 수 있어요.

4-3. 틈틈이 살균 소독해 주기!

1-3) 틈틈이 살균 소독해 주기! 

위생과 청결이 너무도 중요한 우리 아기 애착 인형. 하지만 육아로 너무 바빠서 또는 아이가 눈앞에서 인형이 사라지면 너무 떼쓰고 울어서, 자주 세탁하고 건조하기란 정말 만만치 않죠. 같은 인형을 여러 개 사두고 번갈아 세탁해서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새로 구하기 어려운 인형이라거나, 아기 눈치가 너무 빨라서 귀신같이 자기 애착 인형이 아닌 걸 알아볼 때는 어쩔 수 없죠, 세탁을 자주 못하는 대신, 다른 수단으로라도 소독과 살균에 더 신경을 쓸 수밖에요! 

– 먼지 제거를 위해 수시로 팡팡 털어주고 빗질해주신 뒤, 안전한 성분의 살균 소독 스프레이를 촉촉하게 뿌려 바짝 건조해 주세요. 살균 소독 스프레이 구매 시 안심할 수 있는 성분인지 꼭 꼼꼼하게 확인해 주세요!

– 세탁기, 건조기, 스타일러나 에어드레서에 살균 기능이 있다면 적극 활용해 보세요. 작은 사이즈의 인형은 식기나 젖병 살균기를 활용해 소독 살균해도 좋아요!

– 장난감 살균 박스, 살균 정리함, 핸디 살균기 같은 UV LED 전자 제품을 사용해 보아요! 구매 시 살균 효과가 충분하도록 아기의 애착 인형 크기보다 넉넉한 사이즈를 선택해 주시고, 내구성과 에너지 소비량, 램프 수명 시간을 확인해 주세요. 외출용으로 구매 시에는 휴대 간편성을 염두에 두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아요!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