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여자라서 더 예민한 산후 탈모


여자라서 더 예민한 산후 탈모

엄마는 예전으로 돌아가고 싶어~ 출산을 하고 나면 엄마는 다시 예전 모습을 꿈꾸게 됩니다. 늘어난 몸매도, 늘어난 식탐도, 줄어든 머리카락도 모두 제자리로 돌아오길 바라죠!! 산후 일어나는 변화된 엄마의 모습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또 한 번의 노력이 필요해요 엄마로서 여자로서 가장 큰 고민이 되는 산후 탈모! 방치하지 말고 건강하게 지켜주세요! 지금 한 움큼씩 머리가 빠져서 속상하고 근심 걱정이 많아지셨나요? 레디 베이비가 산후 탈모에 대해 원인과 해결방안을 알려드릴게요~

point 1. 산후 탈모의 원인

급격하게 빠지는 산후 탈모의 원인이 멀까요?

출산 후 누구에게나 탈모는 겪는 고충이에요. 모발은 모낭이 활발해지는 1단계 성장기, 2단계 퇴행기, 멈추는 3단계 휴지기로 나뉘는 이를 다시 자라는 발생기를 반복하며 성장합니다. 주로 탈모는 유전,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에서 주원인을 꼽는데 산후 탈모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영구적이지 않아요.
정상적인 산후 탈모는 대부분 호르몬이 원인이에요 산후 탈모는 임신 중에는 체내의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며 모발의 휴지기가 연장되어 모발이 빠지는 현상이 줄어들고 성장기의 유지 기간 또한 길어지고 출산 후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이로 인해 그동안 빠지지 않았던 모발이 한꺼번에 빠지면서 생겨나는 현상이에요.
하지만, 탈모가 나타나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출산 2~3개월 후로 하루에 빠지는 정상적인 모발 수에 약 2배 이상이 빠지기도 합니다.
위에 언급했던 3단계의 밸런스가 깨지는 경우 성장기에 있어야 할 모빌이 성장을 멈추면 퇴행으로 변하거나 휴지기 모발이 증가하여 탈모가 지속되거나 악화될 수도 있어요.
또한, 가족력의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6개월 후에도 탈모가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point 2. 예전으로! 산후탈모 해결하기

산후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관리하세요!

산후 관리! 출산을 한 엄마라면 굉장히 중요한 기간. 아이를 갖기 위해 보낸 열 달 속에 신체의 모든 기능이 온전치 않음을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관리를 하는 거예요 관리를 잘 못해준다면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발생하기도 하죠! 그중에 몸의 일부인 모근도 마찬가지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몸에 회복이 늦어질수록 좀 더 오래 탈모 증상은 발생하며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지속될 수 있죠.


산후 탈모 해결방안을 3가지
*. 탈모에 좋은 영양 조절하기!!
탈모 진행이 완화 되지 않는다면? 산후 영양조절을 해주세요.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B가 많이 들어 있는 두부, 고단백 식품 또는 계란 노른자, 시금치 등의 음식을 섭취할 경우 비오틴 성분이 풍부해져 혈관을 확장 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하고 탈모를 예방해 줘요.

*. 스트레스 줄이기
출산 후 육아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세요. 탈모의 원인으로 우울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산모들은 산후탈모가 아닌 스트레스 탈모로 또 다른 원인이 됩니다. 아빠와 함께 육아를 분담하면서 가벼운 산책 또는 운동과 몸에 좋은 차를 마시는 여유로움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또한 흡연 및 모유 수유를 안 하는 산모라도 음주는 금물입니다.
충분한 수면과 함께 스트레스 관리에 집중해주세요.

*. 무리한 다이어트 하지 않기
쳐진 살로 인해 스트레스 받고 음식을 피하며 다이어트를 시작하셨나요? 산후 회복이 안된 엄마의 몸에 다이어트는 영양 불규칙을 일으키게 돼요. 또, 두피 혈관에 흐르는 혈액의 질을 떨어뜨리며 식욕억제제를 남용하는 경우 면역력 저하, 구토 같은 부작용을 동반하며 탈모를 악화시켜요.

*. 두피철결유지하기
-끝이 뾰족하지 않은 브러시를 이용하여 여러 번 빗질해주세요 모발에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두피에 뜨거운 온도의 물이나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지 마세요.
-머리가 마른 상태일 때 쿠션 브러시를 이용해 톡톡 두드려 주세요. 두피에 비듬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산후 탈모는 초기에 적정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급격하게 여성형 탈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잘 관리해 주시는 게 좋아요!! 추 후 급격한 탈모가 오랜시간 계속 이어진다면 전문가의 상담으로 관리해주세요.

point 3. 탈모 예방법 머리감기


깨끗하게 머리 감고 계신가요? 탈모를 예방 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머리감기 실천해보세요.

*. 머리감기1
미온수로 두피와 모발을 충분히 적셔주고 샴푸를 사용해 주세요. 마른 모발에 샴푸를 하게 되면 샴푸의 안 좋은 성분이 머리카락에 스며들어 머리를 감고 난 뒤에도 배어 나와 두피와 모발을 손상시킵니다.

*. 머리감기2
머리 감는 시간을 줄여라! 머리를 감는 시간이 길어지면 두피와 모발에 손상을 줄 수 있어요. 손톱이 아닌 손끝으로 지압하듯이 마사지하여 골고루 문지릅니다.

*. 머리감기3
샴푸를 두 번 나누어 해주세요~ 1차 샴푸에서는 모발 위주로만 충분히 감습니다. 2차 샴푸에서는 두피를 중심으로 마사지하듯이 하며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구어 냅니다 이때 샴푸 브러시를 사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 머리감기4
마지막으로 충분히 헹구어 낸 모발을 말릴 때는 수건으로 물기를 꾹꾹 눌러 두드려 주면서 수분을 제거해주세요.

*. 머리감기5
헤어 드라이기 사용에는 물기를 충분히 수건으로 말린 후 가능하면 찬바람을 이용해 말려 주는 게 좋습니다

❤ 보통! 산후 탈모는 출산 후 2~5개월 정도부터 시작되어 대게 2~6개월가량 지속되고 점차 탈락 모근보다 성장 모근이 많아지면서 특별한 치료 없이 좋아지지만, 탈모 증상이 있을 때는 모근에 무리가 가는 펌이나 왁스 같은 헤어 제품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두피나 모발에 자극이 가서 탈모가 심해질 수 있어요 이러한 화학약품 관리는 과도함을 삼가 주시고, 모발에 좋은 마사지나 두피 관리를 꾸준히 해주신다면, 심하게 빠지는 증상도 막을 수 있답니다 충분한 영양 보충과 꾸준한 건강 관리해주세요.😊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