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완벽 준비 예비엄마 3편] 몸만들기 프로젝트


임신 전 몸매 만들기

계획임신, 화룡점정!!몸만들기

임신 완벽 준비, 예비엄마 몸만들기 프로젝트!

임신 완벽 준비, 예비엄마 몸만들기 프로젝트 !

순조로운 임신과 출산, 건강하고 똑똑한 아기를 위한 필수 조건 중 하나~ 바로 ‘예비엄마의 건강한 몸’이죠! 다들 아시겠지만, 건강한 몸은 하루아침에 완성되지 않는 법~ 임신 시도 6개월 전부터 나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자 그럼, 성공적 임신과 건강한 아기를 위해 예비엄마가 꼭 기억하고 실천해야 할 9가지 생활 수칙! 함께 보시죠🤗

POINT 1. 금연

POINT 1. 금연

여성의 흡연여성 호르몬의 정상적 분비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난소의 노화에 가속도를 붙여 난자를 손상시키고, 잔여 난자 수를 확 감소시키기도 해요! 그뿐만 아니라 생식기 혈류를 줄어들게 해, 난관 운동성을 저하시키고, 배아 착상 능력 또한 감소시켜 전반적으로 임신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임신 준비 중 여성의 흡연난임과 큰 관계가 있으며, 난관 임신이나 초기 유산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또한 임신을 알아차리고 급하게 금연을 시도할 경우 큰 스트레스와 금단증상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 수 있고, 임신 중 흡연을 할 경우 태아 성장 지연, 저체중아 출산, 사산, 영아 돌연사 증후군 등 심각한 문제들을 일으킨다 하니, 임신전에 담배를 확실히 끊어주시는 게 좋겠죠? 엄마와 아이 모두의 건강을 위해, 적어도 임신 시도 6개월 전부터 금연을 위해 힘써 주세요!

🍯금연을 결심한 예비엄마에게 드리는 꿀팁!
보건소 금연 치료 프로그램을 신청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받아 보세요! 
정부에서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금연 치료에 대한 건강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건소 금연 클리닉마다 지원 방식이나 비용 등 이 다를 수 있으니, 관할 보건소에 문의해 보세요! 최근에는 장기화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비대면 금연상담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금연을 결심하셨다면, 주저 말고 보건소에 문의해 보시면 어떨까요?

POINT 2. 절주

POINT 2. 절주

임신전 금주

가끔 마시는 소량의 술은 신체를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등의 긍정적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과하거나 잦은 음주는 예비엄마의 건강은 물론 출산 전후 아기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쳐요. 과한 음주는 여성의 호르몬 체계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난임과 조기 폐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전 알코올 섭취 임신능력 22% 떨어뜨린다는 질병관리본부의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엄마라면 가능한 한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겠죠? 이러한 이유로 질병관리 및 예방센터에서는 적어도 임신 3달 전부터 금주하기를 권고하고 있답니다. 
또한 음주는 알코올 의존과 알코올 남용 등 알코올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임신 전부터 절주하여 임신 중 금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하는데요, 임신 중 음주가 유산을 일으킬 수 있고, 사산, 저체중아나 거대아 출산,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높임은 물론, 출산 후 아이의 발달 장애, 지능 저하, 학습장애, 안면기형과 심장기형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는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시고, 임신 전 최소 3개월 이상 절주하는 습관을 들여 임신 중에는 절대 술을 마시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POINT 3. 카페인 조심

POINT 3. 카페인 조심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피로 회복,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 등 여러 장점을 가져다주지만, 과할 경우 독이 될 수 있어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이드에 따르면 하루 최대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인데요,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경우 임산부에게는 하루 200mg 이하 섭취를 권장하고 있어요.
카페인은 체내 호르몬 농도 변화를 일으켜 배란과 황체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나팔관 수축을 억제해 난자가 자궁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며, 착상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엄마라면, 카페인 섭취조심해 주셔야 하는데요, 가능하면 하루 200~300mg을 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카페인 섭취는 임신력을 낮춘다는 점 외에도 중독성이 있다는 점, 수면장애를 유발한다는 점, 철분이나 칼슘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해 빈혈을 일으키고 뼈와 관절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 임신 중 과한 카페인 섭취는 태아의 장기 발달과 성장에 악영향을 끼치며, 유산이나 신생아 조기사망, 출생 후 발달 및 행동 장애를 일으킨다는 점 등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협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임신 준비 중이라면 가능한 한 임신 계획 약 3개월 전부터 미리 카페인 섭취를 조금씩 줄여나가 주세요!

☕커피 한 잔, 카페인 함량?
별다방 톨사이즈(355ml) 기준 : 아메리카노 150mg , 카페라떼 75mg
콩다방 스몰사이즈(355ml) 기준 : 아메리카노 198mg , 카페라떼 99mg
커피믹스 1포(11~12g) 기준 : 40~60 mg

🚨주의!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에너지 드링크, 자양강장제, 피로회복제, 탄산음료, 홍차, 녹차, 초콜릿,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음식물 섭취 시 꼭 카페인 함량을 살펴봐 주세요!

POINT 4. 스트레스 관리

POINT 4. 스트레스 관리

최근 스트레스의 긍정적 기능들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적당한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우리 몸은 각성 상태가 되어 감각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집중력이 상승하고 순발력 있는 판단이 가능해지는 등 일 처리 효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평소보다 많은 힘을 낼 수 있게 되기도 하고, 질병 저항력이 높아지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이렇게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산성과 활력을 높이는 등 긍정적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뭐든 과하면 좋지 않은 법! 스트레스가 너무 지나치거나 장기간 지속될 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어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체내 시스템을 망가뜨려 면역 기능을 떨어지게 해 우리 몸을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것은 물론, 적응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식이장애, 성 기능장애, 수면장애, 신체형장애, 알코올 및 물질 사용 장애 등 각종 정신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지나친 스트레스 호르몬과 자율신경의 균형을 깨뜨리고, 월경 불순을 일으키며, 배란 능력을 저하시키는 등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엄마라면, 최대한 스트레스를 현명하게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살면서 스트레스를 아예 안 받거나 완벽하게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겠지만,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해소 시킬 수는 있어요! 똑같은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사람마다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나, 몸의 반응, 대처법 모두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관리 및 해소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매우 중요하겠죠? 다만 술을 마신다던가 담배를 피운다던가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려는 방식은 좋지 않아요~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수면, 즐거운 취미 생활, 명상, 스트레칭이나 요가, 걷기 운동 등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 줄 거예요.

POINT 5. 숙면 취하기

POINT 5. 숙면 취하기

수면 부족은 몸의 생체 리듬을 깨뜨려 면역력을 약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임신율을 떨어뜨리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궁과 난소는 몸 컨디션에 아주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덴마크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6시간 미만으로 수면한 사람들의 임신율이 8시간 수면을 취한 사람들에 비해 11%나 떨어졌다고 하며, 이때 수면의 시간뿐 아니라, 수면의 질 또한 임신율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요.
수면의 질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가 가장 좋아서, 이 시간대를 수면 골든타임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잠은 무조건 많이 잔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수면 골든타임에 자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 성장과 회복에 도움되는 호르몬의 분비가 극대화되고 노폐물 배출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이 시간을 포함해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면 스트레스를 낮추고 노화를 늦출 수 있으며 호르몬 밸런스를 잡는데 좋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온몸의 혈류를 좋게 만들어 자궁과 난소의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엄마라면 밤 10시, 최소 12시에는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숙면 꿀팁!
-낮 시간 동안 충분히 햇볕 쫴 주기, 적당한 운동 꾸준히 해주기!
-술과 카페인은 멀리~ 숙면을 돕는 마그네슘 · 트립토판 · 멜라토닌 함유 식품은 가까이!
-잠자리 들기 3시간 전부터는 음식 섭취 자제하기!
-30분 이상의 낮잠은 피하고, 일정한 시간 침대에 눕기!
-잠자리 들기 1~2시간 전 가볍게 반신욕이나 족욕, 스트레칭해 주기!
-쾌적한 수면 환경 조성하고, 잠들기 1시간 전부터 빛 차단하기!

POINT 6. 적당한 운동 꾸준히 하기

POINT 6. 적당한 운동 꾸준히 하기

운동

혈관 기능에 따라 자궁과 난소로 가는 영양 공급 상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엄마라면 최소한 임신 6개월 전부터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아요! 적당한 운동은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와 혈관 기능을 좋게 만들며,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늦추고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자궁과 난소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빈도는 매일 꾸준히 30분 정도 걷기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면서, 주 3회 이상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해 주시는 게 좋아요!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이 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기 때문에 호르몬 밸런스가 좋아지게 되고, 임신 후 늘어나게 될 체중을 지탱할 근력과 체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운동 강도는 몸이 따끈해지고 약간 땀이 나는 정도가 좋으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생식력약화시킨다고 하니 몸을 혹사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지나친 운동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들어 몸이 체내 시스템을 절전모드로 전환하게 만들기 때문에, 당장 생존에 필요하지 않은 여러 기능들은 제대로 기능하기 힘들어집니다. 생식 기능도 그중 하나죠. 따라서 과도한 운동은 생식 기능을 떨어뜨려 생리주기 이상이나 배란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더 심한 경우에는 폐경을 앞당길 수도 있으며, 착상을 방해하거나 초기 임신 중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이 점 꼭 유념하시고, 무리하게 운동하기보다는 몸이 감당 가능한 적당한 선에서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POINT 7. 적정 몸무게 유지하기

POINT 7. 적정 몸무게 유지하기

여성 호르몬난소에서 만들어지지만 체지방에서도 만들어지는 만큼, 지방은 임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방이 과하게 많은 과체중이나 과하게 적은 저체중 모두 임신을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엄마라면 적정 몸무게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해요!

비만인 여성의 경우 과체중으로 인해 체지방이 증가되어 있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되면서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인슐린이 효과적으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되며,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원활한 배란과 월경이 이뤄지기 힘들어져요. 복부 지방이 늘어날수록 호르몬 불균형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난소 속 난자의 성숙도와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만큼 임신 성공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체질량지수(BMI)기준 25 이상의 비만인 여성의 경우에는 체지방률을 줄이고 체중을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생리주기와 배란을 정상화시킬 수 있게 되기도 해요. 하지만 약이나 수술, 단식과 같은 방법으로 단시간에 급격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과 임신 모두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식단을 조절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며 점진적으로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저체중인 여성의 경우 몸 안의 영양과 지방이 부족해 지방세포로부터 여성의 생식에 관여하는 렙틴 호르몬의 방출이 줄어드는데요, 그 결과 난포 자극 호르몬(FSH)의 분비가 감소해 호르몬의 불균형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저체중으로 인한 성호르몬 결핍은, 난포의 성숙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리 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고 무배란이나 무월경 같은 배란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심각할 경우 조기 폐경까지 불러올 수 있어요. 또한 자궁 내막으로 원활한 영양 공급이 어려워져 수정란이 제대로 착상하기 힘들어질 수도 있답니다. 사실 경도비만보다 저체중인 경우가 더 임신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은데요, 체질량지수(BMI)가 18~19까지 감소할 경우 무배란 가능성이 있고, 이보다 더 떨어지게 될 경우 무월경으로 임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요해요!

🍯 체질량지수 계산해 보기!
자신이 적정 몸무게인지 궁금하다면?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 측정법인 ‘체질량지수(BMI : Body Mass Index)’를 계산해 보세요!

BMI 지수는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눠서 얻은 값으로, 질병관리본부와 대한비만학회에서 비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 왔으며, 20 미만일 때 저체중, 23 이상이면 과체중, 25 이상이면 경도 비만, 30 이상은 고도 비만으로 분류해요.
예를 들어 계산해 보자면, 키가 160㎝이고, 몸무게 60㎏인 사람의 체질량지수는 60÷(1.6 x 1.6)=23.4 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은 BMI 지수 분류상으로 과체중으로 보아야 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BMI 지수가 체중과 키만 가지고 계산하는 방식인 만큼 지방과 근육을 구분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답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약 15~30% 정도 더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지나치게 BMI 지수만 맹신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따라서 비만도를 체크해 볼 때는, BMI 지수를 기본적으로 계산해보되, 가능하다면 개인의 건강 상태와 나이를 참고하고 인바디 검사를 진행해 골격근량과 체지방량 등 체성분을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POINT 8. 바디버든 줄이기

POINT 8. 바디버든 줄이기

바디버든이란 일정 기간 체내에 쌓인 유해 물질의 총량을 말해요. 화장품이나 세제, 플라스틱 용기 등의 화학제품을 일상적으로 사용할 때 노출되는 화학성분이나 환경호르몬 등이 바디버든의 원인이 되죠. 이런 유해 물질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호르몬 교란이 일어나, 생식 이상 · 내분비계 장애 · 성장 억제 등 다양한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슬프게도 환경호르몬은 우리 주변 곳곳에 아주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고, 이미 신체 지방조직 내에 상당량 축적되어 있으며, 환경호르몬으로 인한 영향은 세대를 거쳐 후대에 전달된다는 무시무시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요. 따라서 임신 계획이 섰다면 최소 1~2년간 바디버든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해요. 이러한 예비 엄마의 노력은 미래 우리 아이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되어 줄 거예요!

축적 줄이기

[먹는 것 조심!]
– 일회용 용기 · 빨대 · 숟가락 · 젓가락 사용 자제하기!
– 전자레인지 사용 시, 일회용 용기 사용하지 않기, 비닐이나 랩 씌우지 않기!
– 플라스틱 조리도구 · 찬기 · 식기 사용하지 않기!
– 통조림 · 캔 식품 섭취 자제하고, 캔에 들은 채로 가열해 먹지 않기!
– 유기농 무농약 제품 먹기!
– 먹이사슬 상단에 위치한 음식은 환경호르몬 축적률이 높으니 섭취 자제하기!

[기관지 흡입 조심!]
– 향수 · 향초 · 디퓨저 · 섬유탈취제 · 방향제 등 인공 향료 사용 자제하기!
– 살충제 사용 자제하기. 가습기 살균제나 에어컨 청소 세제 사용 주의하기!
– 담배나 매연 등 유해한 연기 마시지 않도록 조심하기!
– 새집 증후군 조심하기! 장판 · 벽지 · 페인트 · 가구 등 자재 등급 및 성분 확인 필수!
– 실내 오염 물질 제거를 위해 자주 청소하고, 환기시키고, 공기청정기 돌리기!
특히 요리할 때는 유독 물질이 많이 발생될 수 있으니 환기에 더욱 신경 쓰기!

[몸에 닿는 것 조심!]
– 주방 세제 · 세탁 세제 · 청소 세제 등 모든 세제는 친환경 제품으로 바꾸기!
–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한 화장품 · 샴푸 · 바디용품 사용하기!
– 신체 중 환경호르몬 흡수율이 가장 높은 곳은 바로 생식기! 생리 용품은 반드시 안전한 것으로 사용하기!
– 무늬나 향이 있는 화장지 사용 자제하기!
– 물, 손소독제, 핸드크림 등이 묻은 손으로 영수증이나 번호표 만지지 않기, 만진 뒤에는 가능한 바로 손 씻기!
– 몸에 밀접하게 접촉되는 가구 · 운동 용품 · 생활용품들은, 구매 전 반드시 유해 물질 검출 여부 확인할 것!

배출 돕기

– 운동을 통해 땀으로 배출하기.
– 하루에 물 1.5~2리터 이상 충분히 마시기.
–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 채소, 과일 자주 섭취하기.
ex) 현미 · 검은콩 등 통곡물류, 브로콜리 ·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류 ···
– 다당류가 풍부한 음식 자주 섭취하기.
ex) 알로에, 미역 · 다시마 등 해조류, 표고버섯 · 상황버섯 등 버섯류 ···
– 오메가3가 풍부한 식물성 기름과 견과류 챙겨 먹기.
ex) 들기름,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아몬드, 호두 등 ···
– 노폐물 배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 숙면 취하기.

POINT 9. 건강한 식단 지키기

POINT 9. 건강한 식단 지키기

여러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임신 전 최소 3개월간의 건강과 영양상태가 생식기능은 물론 초기 태반 발달 및 태아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따라서 임신 준비 중 짧게는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성공적 임신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임신 후 임신중독증이나 유산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랍니다! 그렇다면 임신 준비 중 피해야 할 음식과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통 곡물]
곡물 낱알에 배젖·싹·겨 등 3대 성분이 모두 함유된 통곡물은 정제된 곡물보다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필수지방산 등이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다고 해요. 특히 현미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E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비타민 B가 풍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불포화지방]
불포화지방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좋은 지방이에요! 식물성 불포화지방은 올리브유,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류 등에 많고 동물성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3와 오메가6도 듬뿍 들어 있어요

[채소 및 과일]
다양한 색을 가진 엽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및 과일 섭취량을 늘려주세요!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임신 시 태반 형성과 태아 신경 발달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체내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된답니다.

[정제된 곡물
정제된 탄수화물은 체내 혈당을 가파르게 상승시키고 이로 인해 인슐린 분비가 급증하게 되어 결국에는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인 대사기능 장애와 복부 비만을 불러일으키게 되며, 호르몬 불균형과 배란장애를 일으켜요.

[트랜스 지방이 높은 음식]
트랜스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 역시 체내 혈당 수치를 높여 배란에 나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방해해 혈관의 노화를 재촉하고 자궁내막증의 위험 요소를 키울 위험이 커요. 트랜스 지방은 주로 마가린, 쇼트닝 등을 이용해 볶거나 튀긴 음식에 많으니, 빵, 라면, 과자, 튀김 같은 음식들은 가능하면 멀리해 주세요.

[달고 짠 음식]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엄마라면 이제 단짠단짠에서 벗어나야 해요! 달고 짠 음식은 모두 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몸의 유수분 밸런스를 깨뜨리고 노화를 재촉한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당분이 높은 음식은 혈당을 올려 인슐린을 과다 분비되게 해 정상적인 배란을 방해하고 당뇨를 유발하며,
나트륨이 높은 음식은 체내 삼투압 조절에 문제를 일으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각종 혈관질환과 성인병,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주의!
채소가 건강에 좋다고 과도하게 채식만 고집할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낮아져 생식 사이클에 혼란을 주고 원활한 배란이 어려워져 오히려 임신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지나치게 지방 성분을 배제한 식단 역시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를 방해해 월경 불순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간혹 체중조절을 위해 탄수화물을 아예 안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임신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탄수화물은 인체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부족할 경우 생리적 균형이 깨지고 신체와 뇌 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는 예비 엄마라면, 건강을 위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갖춘 식단 유지해 주시고, 엽산, 철분,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식이섬유 등 영양이 풍부한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주세요!

성공적 임신과, 아이의 건강을 위해, 영양제 복용은 필수!! 임신하기 좋은 몸을 만들려면 임신 준비 6개월, 최소 3개월 전부터 영양제를 복용하며 음식 섭취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는 영양분을 확실하게 챙겨줘야 해요~ 임신 준비 기간 강력 추천 영양제,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하시죠?
자 그럼, 아래 버튼 클릭! 👇 예비엄마를 위한 영양제 정보 글로 이동~

아이를 갖기 위해 예비엄마가 조심해야 할 것들, 노력해야 할 것들… 정말 한두 가지가 아니죠? 고생스럽고 힘들겠지만~ 좋지 않은 습관은 버리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여, 임신하기 좋은 몸을 만들며 준비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그 노력들이 눈부신 결실이 되어 예쁘고 튼튼한 아기를 품에 안게 해줄 거예요🥰 저희 레디베이비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아이를 기다리는 모든 예비 엄마들을 응원합니다! 🙌

[임신 완벽 준비] 원고 참조 내역

–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검진 FAQ, 건강톡톡
– 가천의대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길병원TV 건강에 길이있다
– 고려대학교 의료원 건강칼럼, 고려대병원 1분 건강정보
–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상식
–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 서울아산병원 건강플러스
–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 차병원 건강칼럼, 임신정보, 소셜미디어
– 마리아병원 포스트, 소셜미디어
* 이 밖에 산부인과 전문의 인터뷰, 블로그 내용, 뉴스 기사 참조
* www.freepik.com 이미지 참조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