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자극 언어 발달 쑥쑥, 영아 도서


오감자극 언어 발달 쑥쑥, 영아 도서

막 태어난 흰 도화지 같은 우리 아기, 아기에게 세상은 온통 새롭고 신기한 것들로 가득 차 있어요.
따뜻한 엄마 품에서 세상을 배워갈 아기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은 자연스럽게 우리 아기 첫 책을 찾으실 거예요. 혹시 마음만 앞서 이런저런 동화 전집만 찾아보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하지만! 영아인 우리 아기의 발달 단계에 맞는 책은 따로 있답니다.
우리 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책을 골라야 하는 이유부터 좋은 책 고르기까지 레베가 도와드릴게요.

Point 1. 뇌의 발달과 아동기 발달

Point 1. 뇌의 발달과 아동기 발달

1-1) 우리 아기의 뇌는 어떻게 발달될까요?

1-1) 우리 아기의 뇌는 어떻게 발달될까요?

출생 직후 우리 아기의 뇌 무게는 성인 뇌 무게의 25%, 2세에 성인 뇌 무게의 75%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려 2세 시기에 우리 아기의 뇌는 이미 반 이상이 성장이 이루어진답니다. 출생 직후 아기의 감각기관과 뇌 사이의 경로는 수초화라는 신경계 발달이 이루어져 있어요.
이 시기에 아기의 뇌에선 시냅스 생성이 활발히 일어나게 되는데, 시냅스란 뇌와 신경계의 기본 단위이자 정보를 전달하는 세포인 뉴런과 뉴런 사이의 전기적 신호를 연결하여 뉴런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곳이에요. 시냅스 생성은 출생 후 몇 년 동안 급속하게 진행된답니다.
이 시기는 태아기의 마지막 3개월과 생후 첫 2년에 해당되고, 뇌성장급등(Brain Growth Spurt) 시기라고 해요. 뇌성장급등 시기의 아기는 성인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신경세포들을 가지고 있고, 그 시기 이후부터는 가장 자주 자극을 받는 신경 세포들만이 남는 시냅스 가지치기가 일어나요. 이때 아기에게는 이야기가 가득한 책보다는 우선적으로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책이 필요한 거랍니다.

1-2) 우리 아기 발달 단계는 어디쯤?

1-2) 우리 아기 발달 단계는 어디쯤?

우리 아기는 영아일까? 유아일까?
보통 영아와 유아를 구분을 할 때 걸음마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영아와 유아로 구분하곤 하는데요. 애매한 영유아 시기, 레베가 발달단계로 알려드려요.
한 아기가 태어나 아동기까지의 단계는 4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임신부터 출생까지를 태내기, 0~2세까지를 영아기, 3~5세(2~4세 걸음마기, 4~5세 학령전기)까지를 유아기, 6~11세(사춘기 이전) 시기를 아동기라고 나눈답니다.
즉, 영아는 0~2세까지, 유아는 3세~5세로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생후 첫 몇 년 동안의 운동기능 발달은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이며, 인지발달이 정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해요. 연령별 운동기능 발달은 다음과 같아요.

Point 2. 아동 언어 발달단계

Point 2. 아동 언어 발달단계

ㅇ동작어의 이해
아기는 생후 9개월부터 사물의 이름을 인지하고, 생후 11개월부터 좋아하는 단어를 숙지하기 시작한답니다. 까까, 맘마, 물 등의 반응을 보이며, 14개월에 접어들면 “앉아, 나가자”의 동작어를 이해하며 매우 빠른 발달 속도를 보여줘요. 우리 아기가 간단한 말을 이해하는지를 살펴보아요.

ㅇ중요한 건 언어 이해력
생후 12개월 맘마와 파파를 하는 시기는 아기의 인지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아요. 대신 아기가 간단한 사물의 이름을 이해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유아기의 언어 표현력으로 아기의 지능을 추정하고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아요. 아기의 인지능력은 언어 표현력이 아니라 언어 이해력에서 결정된답니다.

ㅇ엄마 고민 체크하기!!
여기서 잠깐!! 우리 아기 언어발달 많이 고민이신가요?
“우리 아기는 말이 늦어요~”, “생후 10개월인데도 엄마, 아빠를 부르지 않아요~ ㅠㅠ” 우리 아기가 남들보다 늦을까 봐 걱정인 부모님! 걱정 마세요~
생후 10개월에는 엄마의 목소리가 아기의 관심을 끄는 톤이면 반응을 더 보이고, 부드러운 말투에는 큰 반응을 나타내지 않을 수 있어요. 10개월에 엄마, 아빠 소리를 못하더라도 발달 평가상 중요한 요인이 아니랍니다. 엄마의 톤에 아이가 긴장을 하는지 항상 반응을 살펴주세요.

생후부터 7세까지의 아동의 언어 발달의 단계는 크게 4단계로 언어 이전 시기, 1어문 단계, 2어문 단계, 문장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각 시기별 특징은 아래의 표와 같아요.

Point 3. 추천 영아 도서 알아볼까요?

Point 3. 추천 영아 도서 알아볼까요?

1. 베이비 드림북 16전권 기능북

2. 랄랄라 동요 Best 30

3. 동물 농장 사운드 북

4. 별 초롱 그림책 세트 전 20권

5. 엄마랑 나랑 보드북 20권 +색칠놀이 2권

위의 질문들은 영유아를 발달 정도를 검사하기 위해 만든 한국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에 실제로 포함되어 있는 항목이에요. 책과 자연스럽게 친해지며 성장하게 되는 것은 한국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K-DST) (18~19개월)의 인지 영역과 언어 영역에 포함될 정도로 아기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죠.
우리 아기가 책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책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답니다. 책과 친해질수록 우리 아기의 성장 발달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참조내용
한국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http://www.great-birth.com/sub04/pdf/36_41.pdf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jdrhd100/222035945662
도서 글로벌이노에듀 「발달심리」
도서 「김수연의 아기발달백과」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