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1. 신생아 역류의 원인과 예방법
신생아 역류의 원인과 예방법
1-1 신생아 역류의 원인
신생아들은 탈이 나지 않아도 먹었던 젖이나 우유를 게워내곤 하죠?
“아기가 너무 토해요” ” 아기가 너무 자주 올려요”
영문도 모른 채 먹었다~~ 하면 게워내는 아기를 보며 많은 엄마들이 호소를 하십니다.
원인을 알면 방법이 보인다!! 그동안 몰랐던 신생아 역류의 원인!! 레디베이비와 함께 알아보아요!
첨부한 이미지를 함께 볼까요? 우리 식도 아랫부분에는 밸브 역할을 하는 괄약근이 있어요. 아기들은 이 근육의 작용이 미숙하여 잘 닫히지 못하기 때문에 위 역류가 일어납니다. 특히 생후 3개월 미만에 아기들은 식도와 위의 해부학적인 구조가 성인과는 달리 일직선에 가깝게 되어 있어요.
때문에 식사 도중이나 식후에 위 속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구강으로 올라오게 되는 것이죠.
통계적으로 수유를 하는 아기들 중 50% 이상이 수유 후에 게워내고, 만 4개월까지 정점을 이루게 됩니다. 위 역류는 대략 생후 7개월이면 대부분 감소하거나 호전된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마도 앉을 수 있고 고형식을 먹기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한 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어요. ‘올린다는 것’과 ‘토하는 것’ 토하는 것은 복압에 항진으로 인한 압력이 기인하여 상당히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올리는 것은 부모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아기들에겐 생리적인 형상이랍니다. 이런 역류는 정상적인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양을 토하는 것이 보통이랍니다. 정상적인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역류는 아기에게 괜찮습니다.
1-2 신생아 역류 예방법
신생아 역류 증상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하더라도 입으로 새어 나올 정도로 올리는 것이 아닌 분수처럼 쏟아내는 일명 분수 토를 하거나 코와 입으로 동시에 뿜어내는 아기를 보고 있으면 너무 안타깝고 속상하시죠.
아기를 키우려면 엄마는 반 의사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 슬슬 실감이 나실 겁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신생아 역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수유 후 트림을 시키기 위해 아기 등을 세게 두드리면 오히려 자극이 되어 삼킨 내용물을 올릴 수 있어요.
삼킨 음식물을 밑으로 보낸다는 느낌으로 아기 등을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세요. 먹은 것을 심하게 올리는 아기라면 수유할 때 중간중간 텀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어서 게워냄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수유 후에는 아기를 안고 심하게 움직이거나 자세 변화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30분에서 60분간 아기를 바로 세운 자세로 있도록 해줍니다. 앞이나 뒤로 아기 띠를 이용하여 업거나 그네를 태워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아기 복부에 압력을 주는 자세를 피합니다. 기저귀를 갈 때 아기를 너무 굽히지 않도록 하고 위에 압박을 가할 수 있으므로 느슨하게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트림을 시키기 위해 아기의 배를 어깨에 오랜 시간 놓는 자세도 복부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자는 도중에 게워낸다면 머리를 약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베게를 사용하면 복부가 눌려 역류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침대의 머리 부분을 전체적으로 올려 경사를 주거나 역류방지쿠션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TIP.1 아기 역류 증상은 보통 6~7개월 이후 앉기 시작하며 호전되거나 사라집니다.
TIP.2 돌 이후까지 역류증상이 이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point2. 역류방지쿠션 왜 사용해야 할까요?
역류방지쿠션 왜 사용해야 할까요?
2-1 엄마의 품처럼 편안한 각도
트림을 잘 시키는 것은 역류예방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머리 쪽의 경사면을 높여서 수유 후 아기의 역류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도와주며, 수유 중이나 후에 잠이 들더라도 역류하지 않게 도와주며 엄마의 품과 같은 안정감을 줍니다.
2-2 아기를 편안하게 하는 안정감
눕히면 아기의 엉덩이와 등 부분을 엄마의 뱃속처럼 탄탄하게 감싸주어 아기가 편안함과 안정감을 줍니다. 역류방지쿠션은 [등센서방지쿠션]으로도 불립니다.
이때 육아를 잘 모르는 파파들에게 역류방지쿠션은 그야말로 육아꿀템 구세주라 불리울 것입니다.
2-3 안전하고 탄탄한 허리 지지대
쿠션에 아기를 눕히면 아기 체중에 의해 자연스럽게 허리가 탄탄한 쿠션에 의해 지지됩니다. 또한 아기의 엉덩이와 허리 라인을 따라 자연스러운 경사감과 굴곡이 형성되면서 허리를 받쳐주고 그 자세는 역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TIP. 눕는 면이 굴곡진 쿠션은 체중이 적게 나가는 신생아에게 허리 압력이 가해져서 좋지 않으니 구매 시 꼭 참고하세요!
2-4 안전 장치 체크
영유아 돌연사 예방을 위해 뒤집기 방지 벨트 등의 안전 장치가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신생아의 모로반사로 허우적대는 팔과 몸을 역류방지쿠션에 장착되어 있는 밴드나 벨크로 등으로 아기를 감싸주면 가슴 안정 기능으로 안정감과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TIP.1 단 약 3개월 정도 목을 잘 가누지 못하는 아기들의 뒤집기 시도는 영아 돌연사, 질식사로 이어질 수 있어요. 때문에 조금은 제어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2 기울기가 있는 역류방지쿠션의 특성상 사용에 따라 아기가 움직이거나 뒤집기를 시도할 경우 허리 밴드 부분에 아기의 목이나 얼굴 부분이 닿을 수 있어 안전상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point3. 역류방지쿠션 사용꿀팁
역류방지쿠션 사용꿀팁
여기까지 오셨음에도 아직까지 역류방지쿠션을 꼭 사야 하냐? 말아야 하나? 고민하시는 맘들이 있으실 거예요. 솔직히 역류방지쿠션은 있으면 있는 대로 쓰는 것이고 없으면 없는 대로 지낼 수 있죠. 옛 어른들이 역류방지쿠션 없이 아기들을 잘 키웠듯이요.
저는 첫째 아이를 낳기 전 역류방지쿠션이 아기를 육아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출산 용품인 줄 알고 무작정 구입했어요. 그러고는 사용 한 번 못해 보고 창고 행이었죠. 아기를 좀 크게 낳아서 인지 먹고 올리는 법이 없었 거든요. ^^;; 먹이고 트림시켜 뉘여 놓으면 쭉~ 통잠자고 역류방지쿠션에 도움이 필요가 없었죠.
하지만 둘째 아이가 태어나면서 “역류방지쿠션이 꼭 필요한 출산 용품이구나!” 하고 가슴 깊이 깨달았답니다. 먹고 뿜어내는 것이 일상인 둘째 아이에겐 역류방지쿠션이 육아 일등공신이었어요.
자~! 그럼 지금부터 저의 경험을 토대로 역류방지쿠션 사용꿀팁을 전수해 드릴게요.
3-1 수유 중/후 역류 방지용
출산 후 손목 아파서 수유 중에도 계속 안고 먹일 수 없고… 분유 먹이고 더 타줘야 할 때! 눕혀야 할 수밖에 없는 그 짧은 찰나! 이럴 때 역류방지쿠션을 사용하세요. 수유 중 수유 후 경사감은 아기의 소화에 중요합니다.
3-2 터미타임/놀이용
아기가 상체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엎어놓은 동작인 터미타임(tummy time)은 대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심폐기능 항상, 뇌 속 인지 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또한 터미타임 자세는 가스 배출에 유리하기 때문에 영아산통을 겪고 있는 아기들에게 해주시면 좋아요.
그 외 놀이용, 모빌을 보여줄 때, 책 읽어줄 때 등 사용보세요.
터미타임이란? 2~3개월 시기의 아기들은 상체의 힘을 키우기 위해 뒤집기, 팔을 박차고 버티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이 경우 딱딱한 바닥보다 아이의 상체를 받쳐줄 수 있는 쿠션에서 더 편안함을 느낀답니다.
터미타임 기간 우리 아이에게 귀여운 애착인형을 만들어주어 신체활동 놀이를 함께해 주시면 정말 좋겠죠? 소중한 우리 아기에게 딱 맞는 애착인형 레베와 함께 골라볼까요?
3-3 휴대용 아기 침대
여행 및 외출 시 휴대하여 아이들 수면용으로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여행이나 외출이 많은 가정이라면 주머니, 손잡이 등이 장착되어 있는 역류방지쿠션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죠?
3-4 셀프수유용
6개월 이후부터는 아기가 스스로 젖병을 잡기도 해요. 이때는 쿠션을 셀프 수유용으로 사용하세요. 아기의 머리가 배보다 높이 올라간 자세를 유지해 우유가 이관으로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 중이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oint4. 엄마들이 선택한 역류방지 쿠션 TOP3
엄마들이 선택한 역류방지 쿠션 TOP3
육아 좀 한다는 맘들 사이에서 소문 난 육아잇템!
레베 디테일 체크리스트를 통과한 [역류방지쿠션] TOP3 함께 확인해 볼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제이앤제나 역류방지쿠션은 입체 허리 지지대가 허리 부분을 탄탄하게 잡아주어 아기의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와주는 제품이에요.
엉덩이부터 허리까지 받쳐주어 아기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밸크로 안전 밴드가 있어 발달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엘라바 역류방지쿠션은 엄마 품에 있을 때와 같은 30도 각도로 설계되어 역류성 위장 장애 예방을 위한 최적의 각도로 편안한 수유 및 소화를 도와줍니다.
로토토베베 역류방지쿠션은 [커버 일체형] 제품과 [커버 분리형] 제품 중 선택할 수 있어요. 디자인과 크기, 소재 등 종류가 다양하여 선택지가 넓어요. 아기를 눕혔을 때 적절한 경사감과 안정감을 주는 디자인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역류방지쿠션이랍니다.
육아는 장비빨이라는 말이 있죠?
육아는 각개 전투가 아니라 아이템과 함께하는 전투입니다. 육아하고 있는 대한민국 엄마들 힘내세요. 레디베이비가 언제나 당신을 응원합니다. 역류방지쿠션을 알아보고 계신 맘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링크 전달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