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블루스 산후 우울증 극복하기


산후 우울증 왜 심각해지는걸까요?
산후 우울증 임신을 시작하며 찾아오는 현상으로 스치는 바람만 불어도 눈물이 나고 이유가 없어도 슬퍼지는 여성의 몸의 변화예요. 산후 우울증은 혼자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고 해요.
혼자서 꾸역꾸역 우울감을 참아 오셨다면 이제 혼자가 아닌 가족과 함께!!
그리고 똑똑한 정보로만 정리해둔 레디 베이비에서 함께 해결해 보아요~

point.1 임신의 신체적 변화에 따른 원인

point.1 임신의 신체적 변화에 따른 원인

산후 우울증 원인은 임신을 시작하며 찾아오게 돼요.
임신 우울증” 이라고도 합니다.
또는 어려운 단어로 뇌속의 세로토닌 시스템의 자율적인 조절 역할이 저하됨으로 오는 현상이라고도 해요~
임신부는 아기를 갖고 설렘과 기쁨도 잠시 몸의 변화로 인한 급격한 감정 기복에 휩싸이게 돼요. 막달이 되면서 주변 시선과 태아의 상태변화 및 출산의 공포가 심리상태를 더욱 좌우한답니다. 즉! 세로토닌은 뇌 정서적인 부분에 많은 관여를 하는 신경 전달물질로서 우울증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어요. 엄마는 태아를 내세워 자기 중심적이고 특별한 대우를 받고 싶지만 만족감은 채워지지 않고 예민한 상태가 반복된다면, 우울증의 시작이니 철저히 대비하셔야 해요.
엄마가 되기 위한 길이 힘들지만 세상에 태어날 천사 같은 내 아기를 위한 엄마의 자세!! 좀 더 현명하게 극복해 보아요.

1-1 호르몬의 변화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생체 리듬의 변화로 인한 감정의 기복이 심해져요 여성이라서 배불뚝이가 되는 자신의 신체적 모습에서도 여성은 심한 우울증이 시작됩니다.

1-2 가족들의 무관심으로 오는 외로움

임신 사실에 축하를 받지만 점점 시들해지며 혼자만에 신체 변화에서 오는 집중력 저하, 자신에 대란 가치관, 죄책감 등 여러 가지 증상에 외로움과 힘든 싸움이 시작 된답니다.

1-3 식욕과 수면 문제

입덧으로 인한 냄새와 과도한 체중 변화, 의욕 저하 등의 스트레스를 받고 이로 인한 식욕부진과 수면의 문제가 옵니다.

1-4 출산 두려움

임신 말기에 오는 아기의 출산 두려움 출산의 경험담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몰입과 걱정은 출산에 방해만 됩니다. 산후조리에 철저히 대비해주세요

1-5 출산 후 육아

아기가 태어나고 기쁨도 안도도 잠시 밤중 수유로 인한 수면 부족과 울며 보채거나 아픈 아기의 육아에 시달리면서 현저한 에너지 상실로 찾아오는 스트레스는 우울감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point.2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하기

point.2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하기

👩‍⚕️우울증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외모에 대한 변화 자신감 결여로 인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현상
✅평상시 좋아하던 음식에 대한 식욕이 떨어지거나 갑자기 음식에 대한 과식이 많아지는 집착 현상
✅이유 없는 불안감과 수시로 짜증이 나고 화가 나는 심리 상태가 지속되는 현상
✅수면을 취하기에 어려움을 겪거나 하루 종일 잠들어있는 불면증 또는 과면증 현상
✅재미 있는 것을 보아도 흥미를 잃어버리는 현상
✅몹시 슬퍼서 자주 눈물이 나고 울게 되는 현상
✅기억력이 쇠퇴하고 집중력이 저하되는 현상
✅입맛이 없어지는 현상
✅하고자 하는 일 모두가 어렵게 느껴지는 현상

👨‍⚕️결과 체크하기
0️⃣정상입니다. 우울감이 시사되지 않아요.
2️⃣가지만 해당된다면 우울해져도 기분 전환과 환경 변화로도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어요.
4️⃣가지 이상에 해당 된다면 매일이 초조하게 보내는 산모일 수 있어요. 몸과 마음이 더 지치기 전에 전문가의 상담을 꼭 받고 치료함을 추천합니다.


💦우울증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2~3배 많은 증상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서 오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몸의 회복과 마음의 안정을 위한 치료를 통해 회복할 수 있어요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를 권장합니다.

Point.3 출산 후 우울증 완화하기

Point.3 출산 후 우울증 완화하기

출산 후 오는 우울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보통 산후 우울증에는 신체 변화, 육체적 피로함, 과도한 자괴감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원인이 되기도 하고 또는 혼자만의 육아 부담감이나 정서적 지지해 줄 사람이 없는 경우에서도 찾아오기도 합니다. 
출산을 하면 부모란 이름의 책임감을 더 갖게 되고, 올바른 성장과 자녀 양육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해요. 주변의 경험담을 들으며 자신의 양육에 실망하게 되고 부담을 갖게 되면서 더욱 우울감이 심해질 수도 있으니 정서적으로 안정을 갖도록 노력하고 마음을 쉬어가게 해봅니다


-우울증 인지, 행동요법
우울증의 원인에는 대부분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꽉 차여 있어요 더구나 이러한 생각들조차도 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한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치유할 수 있도록 대치시키는 훈련과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 진행하고 도달하여 작은 성취감과 희망을 만들도록 노력하기 위해 레디 베이비가 고민하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 결정하여 추천드립니다!!

우울증 인지, 행동요법 첫번째 도서를 구매해봅니다.
책은 마음의 양식이라고도 하죠? 우울증을 위로해주고 경험담이나 치유방법 등의 여러가지 알찬 정보를 가진 내용을 읽으면서 마음의 안정을 갖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또 한 한권한권씩 시간내어 책을 다 읽으면서 성취감과 목표도 세워보세요


1.우울증 해소 추천 도서 TOP4

우울증 인지, 행동요법 두번째 긍정적인 행동! 가벼운 운동하기
격한 운동이 아닌 소소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해봅니다 요즘 집에서 코로나로 홈트가 유명하죠 홈트로 즐기기에 가장 적합한 운동인 레베가 추천하는 요가는 과도한 운동이 아닌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운동으로 바른 자세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호르몬으로 겪는 몸의 변화를 감정 조절시킵니다.

2.기분 전환 매일 요가하기

레디베이비 추천 요가 자세

산전 요가는 임신 말기에 이르기 전 골반과 허리를 탄탄하게 키워주는 자세로 자연분만과 산후 몸매 교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산후 요가는 임신과 출산 후 느슨해진 골반과 몸매 관리 및 요실금 예방, 기분전환에 굉장히 효과적이에요. 출산 후 우울함, 심한 불안감, 집중력 저하, 체중 변화에서 오는 우울증을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을 통해 심신을 달래고 몸과 정신을 안정화 시킵니다. 갑작스럽게 늘어난 체중 변화로 체내의 순환이 정체되기 때문에 몸의 피로감이 빨리 오고 외적인 스트레스도 우울증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가는 이러한 스트레스를 가진 산후 몸매 회복에 가장 빠른 도움이 되며 자궁수축과 어혈 치료에 효과적이랍니다.


우울증 인지,행동요법 세번째 불면증과 우울증 예방 식습관
우울증 환자의 90%가 불면증에 시달리며 힘들어 한다고 합니다. 과한 부정적인 생각들과 스트레스로 오는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식습관을 개선해봅니다.
-잠들기 전에는 과식은 금물이예요
-불면증이 심하다면 전문의 상담도 추천합니다.
-육류를 적게 먹어요.🥩
지방질이 적은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우울증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잠들기 6시간 이전엔 카페인 섭취를 줄여요.☕
커피나 홍차, 콜라 등의 카페인은 민감한 우울증 증상을 악화 시키게 한답니다.
-생선을 많이 섭취해요
체내에 오메가3 지방산이란 물질이 부족하면 우울증이 심해집니다.
오메가3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등푸른 생선을 추천합니다.

3. 우울증완화 음료 알아보기

*산후 우울증은 본인뿐만 아니라 아기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엄마도 가족도 함께 예방하고 전문가의 상담 치료 도움을 받아 행복한 가정이 되도록 해결합니다.

자료출처 :
헬스조선 뉴스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09121700685
삼성서울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dept/common/self_check01.do?DP_CODE=DEP&MENU_ID=003011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