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식 아기반찬 레시피 준비


유아식 아기반찬 레시피 준비

아기반찬

유아식, 들어보셨나요? 유아식은 이유식과 어떻게 다른지, 언제부터 먹여야 하는지 살펴볼까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우리 아기는 유아식을 통해 식사예절을 처음 배우기도 하고 아기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밥을 먹는 행동은 아기의 소근육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유아식은 우리 아기 성장에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럴수록 우리 아기가 먹는 음식, 재료부터 메뉴 그리고 조리법까지 아무거나 고를 순 없겠죠?
아기를 위한 요리를 고민하는 초보 엄마, 아빠도 쉽고 맛있게 만들 수 있도록 재료 고르는 요령부터 간편하고 건강한 아기반찬 레시피까지 레디베이비가 꼼꼼히 알아봤습니다!

point 1.
저도 이제 생애 첫 식사해요

point 1.
저도 이제 생애 첫 식사해요

1-1 이제 엄마아빠랑 같이 식사할래요

1-1. 이제 엄마아빠랑 같이 식사할래요

유아식이란 돌 지난 12개월 아기가 이유식을 끝내고 먹는 음식을 말해요. 겉보기에는 어른이 먹는 음식과 같지만 간이 너무 세거나 단단한 음식은 우리 아기가 먹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먹기 쉽게 만든 것을 유아식으로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아과 의사들은 우리 아기가 이유식을 아기 공기로 한 공기쯤 먹게 되면 유아식으로 넘어가도 좋다고 말합니다.
우리 아기 쑥쑥 자라기, 어른스런 식습관을 때에 맞는 유아식의 시작이 도와줍니다.

1-2 유아식 중요성

1-2. 유아식 중요성

골격과 두뇌가 발달하는 시기
유아식 시작 시기는 골격 성장이 빨라지고 두뇌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중요해요. 우리 아기에게 유아식을 줄 때에는 균형 잡힌 영양이 적절하게 잘 공급되도록 해주어, 우리 아기의 발육이 지연되지 않도록 신경 써주셔야 해요.

미약한 미각과 신장 기능
이 시기에 우리 아기는 미각과 신장 기능이 미약합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우리 아기의 신장은 부담을 느껴요. 어른이 먹는 음식을 무턱대고 우리 아기에게 먹일 것이 아니라, 우리 아기의 성장 시기에 맞도록 유아식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배우는 시기
또, 유아식 시작 시기는 우리 아기가 올바른 식습관과 식사예절을 배우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평생에 걸친 장기적인 식습관이 유아식 시기에 형성될 수 있어요. 이렇듯, 유아식 시작 시기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주어야 합니다.

1-3 시기별 유아식알기

1-3. 시기별 유아식알기

point 2.
보다 신선한 재료 고르기

point 2.
보다 신선한 재료 고르기

<생선 선택 요령>

생선은 유아식 재료로 장점이 많은 식품입니다. 육류에 비해 지방 함량이 낮아 소화 흡수가 쉽고 각종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해 영양적인 면에서도 뛰어나요.

-신선한 고등어 고르기
은백색과 더불어 무지갯빛, 청록빛의 광택이 보인다면 아주 신선한 고등어입니다. 신선할수록 등에 있는 벌레 무늬가 선명합니다. 눈알은 선명하며 밖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고, 아가미는 선명하고 색이 새빨갛고 모양이 바른 것이 좋습니다. 배 부분이 탄력 있고 단단한 것이 신선한 고등어입니다. 항문으로 내장이나 황색 즙이 빠져나와 있는 것은 피합니다.

-신선한 삼치 고르기
삼치는 살이 많은 생선이기 때문에 손으로 눌러봐서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표면에 회색과 하얀 빛이 그대로 살아 있는 삼치가 좋은 삼치입니다. 상온에서 오래된 삼치는 표면 무늬가 선명하지 않고 상처가 나 있어요.

-신선한 대구 고르기
껍질에 광택이 나고 비늘이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대구의 눈이 튀어나오고 맑으며 아가미가 붉고 선명한 것이 좋아요. 후각으로 냄새를 확인했을 때, 군내나 비릿내가 심하게 나지 않는 대구가 신선한 대구입니다.

Tip
대부분의 오염물질은 어류의 지방 부위에 축적되므로, 기름 부위를 떼어내면 오염물질을 상당량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내장, 내장이 붙어 있던 벽의 기름기, 알, 비늘 등은 제거하도록 합니다.

<고기 선택 요령>

면역능력이 약하고 소화 기능이 미약한 우리 아기들에게 먹이기 위해서는 신선한 고기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선한 소고기 고르기
소고기는 결이 곱고 선홍색을 띠는 것이 신선합니다. 지방의 색이 하얀색일수록 좋은 쇠고기입니다. 지방이 실처럼 살코기 속에 고루 퍼져 있는 것이 연하고 맛있습니다. 고기의 표면이 지나치게 검고 끈적거리며 악취가 나고 녹색을 띠는 것은 피합니다.

-선홍색 돼지고기 고르기
돼지고기의 이상적인 색은 고운 선홍색에 가깝습니다. 진한 암적색은 늙은 돼지의 고기이거나 오래 보관된 고기일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지방의 색이 희고 굳으며 연하고 냄새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결이 곱고 탄력이 있는 것으로 고르도록 합니다.

담황색 닭고기 고르기
고기가 촉촉한 정도의 수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좋아요. 담황색을 띠고 윤기가 있으며 살이 두툼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고릅니다. 털 뽑힌 껍질이 투명하고 엷은 황색을 띠며 윤기가 있고 털구멍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이 좋습니다. 내장이 완전히 제거되어 깨끗하고 잔털 및 이물질이 없어야 신선한 닭이에요.

<과일 선택 요령>

과일에는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우리 아기 몸에 좋아요. 과일은 묵직한 느낌이 들고 단단한 것, 전체적으로 색이 고르고, 꼭지가 붙어 있는 것을 고릅니다.

-신선한 바나나 고르기
바나나 외형에 상처나 멍이 없고 몸통이 굵은 것이 좋습니다. 또, 바나나 목 부분의 길이가 짧고 뭉툭한 것을 골라 주세요. 밝은 노란색 바나나를 골라주시고 탁한 노란색 바나나는 피해주세요.

-신선한 배 고르기
배는 전체적인 느낌이 맑고 밝아 매끈한 노란빛이 도는 것이 좋아요. 또, 표면이 매끄럽고 배 꼭지 주변이 넓게 파인 배가 맛있어요. 배를 잘라 볼 수 있을 경우에는, 과육이 단단하고 과즙이 많은 배를 골라주세요.

-신선한 수박과 자두 고르기
자두는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한 것이 좋아요. 너무 빨갛게 익은 것보다 푸른 빛이 섞여 있으면서 익어가는 것을 골라야 신맛과 단맛이 어우러진 맛이 나요. 또, 맛있는 자두는 하트 모양으로 예쁘게 생겼고 골이 뚜렷합니다.

Point 3.
유아식 아기반찬 레시피

엄마로서 주부로서 매일 하는 고민! 바로 반찬만들기 인데요 오늘은 또 어떤 반찬을 만들지 마트 앞에 가서도 망설여지는 재료 선택 정말 또 하나의 일거리라면 일이 아닐 수가 없어요~ 이왕이면 아기부터 시작해서 어른반찬까지 한번에 가는 법도 있지만, 또 때론 특별한 우리 아기를 위한 아기만의 반찬을 만들어 주고 싶은게 엄마의 맘이 아닐까 싶어요.

3-1 아기간장계란 덮밥

3-1. 아기간장계란 덮밥

재료
계란 2개, 양파 1/4개, 참기름 1작은술, 아기간장 1작은술, 아기소금 약간, 우유 1큰술, 치즈 1장, 토마토(또는 버섯) 1/2개, 밥 한공기, 김가루 약간

조리법
1) 계란을 풀어 우유와 치즈, 아기 소금 약간을 넣어주세요
2) 양파를 0.5cm 크기로 잘게 썰어 주고, 푼 계란에 넣어 섞어 줍니다
3) 양파를 섞은 푼 계란으로 스크램블을 만들어 주세요
4) 토마토 또는 버섯을 0.5cm 크기로 썰고, 약불에 살짝 볶아 줍니다
5) 밥 위에 계란 스크램블과 참기름, 아기 간장을 둘러 섞어 주세요
7) 기호에 따라 김가루 약간을 뿌려줍니다

계란, 토마토와 버섯의 효능
계란의 효능으로 면역체계 강화를 꼽을 수 있어요. 두뇌 건강에 좋고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뼈와 치아의 건강에도 좋아요. 토마토는 빈혈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과 몰리브덴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익혀 먹으면 체내 영양분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버섯은 채소 고기라고 할 정도로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 효과가 탁월해요.

3-2 소고기 토마토 카레볶음밥

3-2. 소고기 토마토 카레볶음밥

재료
소고기 100g, 토마토 1/2개, 밥 한공기, 가루 카레 15g, 식용유 약간, 김가루 약간

조리법
1)토마토와 소고기를 0.5cm* 0.5cm 크기로 썰어 준비해줍니다
2)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썰어 준비한 토마토와 소고기를 중불에 볶아줍니다
3)볶은 토마토, 소고기에 밥, 아기 카레 가루 약간을 넣고 중불에 볶아줍니다
4)기호에 따라 김가루 약간을 뿌려줍니다

소고기의 효능
소고기에는 칼슘, 철분이 풍부해 우리 아기에게 자칫 부족할 수 있는 철분을 공급해줍니다.
면역력 향상에 필요한 아연이 풍부한 데다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우리 아기 성장 발달에도 좋아요.

point 4.
호기심자극 핑거푸드

point 4.
호기심자극 핑거푸드

핑거푸드는 우리 아기가 손으로 직접 집어서 한 입에 먹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만드는 유아식으로 아기의 미각, 촉각, 시각, 후각의 발달과 씹으며 발달하는 뇌 근육, 턱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기가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먹을 수 있게 되었을 때 핑거푸드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것을 거부하거나 먹는 것에 싫증을 내는 우리 아기, 자기 주도 유아식을 시도하는 우리 아기에게 핑거푸드를 주게 되면 아기는 손으로 음식을 쥐고 먹으면서 먹는 즐거움을 알게 되고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핑거푸드로 줄 수 있는 음식은 제한적이에요. 핑거푸드를 만들 때 피해야 할 재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팝콘이나 건포도, 견과류, 그리고 아기가 먹기에 다소 딱딱한 재료나 익히지 않은 생야채는 피하세요. 처음에는 잇몸으로 먹을 수 있을 만큼 부드러운 음식을 주세요. 아기가 먹기에 당분이 많이 들어 열량이 높은 쿠키나 사탕은 금물입니다.

한 살 미만의 아기들은 음식을 먹다가 목에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세요. 재료에 따라서 우리 아기가 삼킬까봐 걱정이 될 때에는 삼켜도 될 정도로 작게 다져줍니다. 과량은 금지예요. 그릇 위엔 5~6조각 정도를 주고 부족하다 싶을 때는 다 먹고 난 뒤 조금 더 주세요. 한 번에 너무 많이 주는 것도 좋지 않아요.

4-1 소고기 치즈 주먹밥

4-1. 소고기 치즈 주먹밥

재료
밥100g, 소고기(안심)40g, 당근30g, 아기치즈1장, 단호박반개 , 감자, 당근, 고구마

조리법
1)소고기(안심), 각 야채들을 다져서 볶아주세요 이미 다져놓아 큐브에 보관중이시라면 렌지에 살짝 돌려주세요
2)다진 야채와 소고기 위에 밥을 넣고 김가루를 뿌려줍니다
3)아기치즈를 올리고 밥을 섞어주세요
4)비닐장갑끼고 동글동글 유아식 식판에 핑거푸드 완성시킵니다

고구마효능
아이가 유아식을 시작하면서 변비에 심하게 걸리기도 합니다
힘겹게 화장실을 가는 우리아기를 위해 고구마는 비타민, 인, 칼륨, 단백질,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아기의 건강한 장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기의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 질환에도 예방이 됩니다.

4-2 감자 바나나볼

4-2. 감자 바나나볼

재료
감자 중 사이즈 1개, 바나나 1개, 삶은 계란 1개

조리법
1)감자를 삶아 으깨줍니다. 삶은 계란과 바나나도 으깨주세요.
3)으깬 감자를 동그랗게 뭉치고, 그 중간에 으깬 바나나를 조금 넣어줍니다.
4)동그랗게 뭉쳐진 으깬 감자 겉 부분에 으깬 계란을 골고루 돌려가며 묻혀줍니다.

감자효능
위산과다로 생긴 질병개선효과 또는 대장의 유익한 미생물 발육에 좋은 영양분이 있어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가 잘되고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감자 표면에 녹색으로 변한 부분이 있거나 싹이 난 것으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에 구매시 꼭 확인해주세요.
남은 감자는 통풍이 잘되며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주세요~

point 5.
조리완성 보관은 이렇게 하세요!!

point 5.
조리완성 보관은 이렇게 하세요!!

조리된 음식은 2시간 이내에 먹는 것이 좋아요. 바로 먹지 않고 보관할 경우에는 따뜻하게 먹을 음식은 60도씨 이상, 차갑게 먹을 음식은 빠르게 식혀 5도씨 이하에서 보관하세요. 또 음식은 여러 개의 용기에 조금씩 나눠 담아 보관해요. 대량 보관 시 공기가 없어져 균이 더 잘 자라게 돼요. 냉동 보관하면 냉장 보관했을 경우 보다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니, 소분해서 날짜를 적어 냉동해 놓습니다

냉장 보관은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단기간 냉장 보관 후엔, 섭취 전에 충분히 재가열 해야 합니다. 식품을 냉장 보관할 때에는 만든 날짜를 적어두고 보관해 주세요.

냉동 보관은 냉장 보관보다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1개월 이상은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해동한 이후에는 다시 냉동하지 않습니다.

덮밥류는 한 번에 먹일 만큼씩 소분해서 전자레인지용 용기나 지퍼백에 보관합니다. 냉동과 해동이 가능하고 밀폐도 쉽기 때문이에요. 지퍼백 사용 시엔 납작하게 눕혀서 얼려야 해동이 쉬워요. 해동할 때는 상온에 잠시만 둬도 금방 녹습니다. 녹은 덮밥은 밥 위에 올려서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고, 가스레인지를 이용해서 데워도 됩니다. 뜨거운 물에 저장팩 채로 넣어서 해동과 동시에 데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볶음밥은 착착 지퍼백에 넣어 쌓아 냉동해 놓으면 한동안 먹을 수 있어요. 먹을 때에는 전자레인지에 데워도 되고 다시 한번 볶아도 금방 한 듯 맛있습니다.

핑거푸드 아기 주먹밥, 핑거푸드 감자 바나나볼은 냉장보관합니다. 며칠 내로 먹어야 해요.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에는 먹을 때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프라이팬에서 살짝 데워 줍니다.

Bonus!
유아식 악세서리 구경하기

🍵건강하게 잘 먹고 잘 자라주길 기원하는 엄마의 마음을 아는 것처럼 신나게 입으로 집어넣는 우리 아기의 모습을 보면 엄마는 먹지 않아도 배부르다는 말을 실감하게 되죠! 고민하고 망설여졌던 아기 반찬 요리! 이제 엄마로서 망설임 없는 멋진 요리사가 되어보세요! 건강식은 멀리 있지 않답니다. 효능, 효과를 꼼꼼하게 체크해서 우리 아기에게 안전하고 영양이 풍부한 맛있는 식사를 만들어주세요!👧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