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생애 첫 공간, 아기방 꾸미기


아기방

둘이였던 부부가 어느새 사랑스러운 아기 천사를 만나 엄마 아빠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가족이 된 소중한 우리 아기를 위해 꾸미고 싶었던 아기방을 떠올려보고 본격적으로 인테리어를 해봐요!
아기를 위한 작은 소품부터 아기가 가장 오랜 시간동안 머물게 될 공간의 벽지 색깔과 무늬, 가구까지 엄마 아빠가 직접 고르고 꾸며준다면 아기는 더 편안함을 느끼고 엄마 아빠와의 유대감도 더 깊어 지게 될거에요!

아기의 정서에 도움이 되는 색상과 소품부터 엄마 아빠를 위한 아이템까지 똑똑한 레디베이비와 함께 우리 아기를 위한 생의 첫 공간! 함께 꾸며볼까요?

Step1.
우리 아이에게 어울리는 색깔 고르기

Step1. 우리 아이에게 어울리는 색깔 고르기

모든 인테리어에 앞서 가장 중요한 건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할 색상의 조합일 텐데요, 아이의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에는 아이의 방을 특정 색상으로 꾸미는 것만으로도 ‘컬러테라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할 만큼 색상에 따라 정서적으로 끼치는 영향에도 차이가 있답니다. 각 색상마다 어떤 효과와 정서적인 영향이 있는 알아보고, 우리 아기에게 어울리는 색상에 대해 함께 고민해 봐요!

파스텔톤 계열 – 신생아방의 경우 아직 시야가 발달되지 않은 아기를 위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시각적으로 강한 자극을 주지 않는 파스텔톤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또한 파스텔톤은 유행을 타지 않고 쉽게 질리지 않은 색상으로 부모님들이 선호하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검정색 계열– 감정 기복이 크거나 산만한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며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카펫이나 패브릭 소재에 원목이나, 블랙 컬러를 배치하면 모던하고 세련되어집니다.

빨강, 주황, 노랑 계열 – 소극적인 아이 방 인테리어에 효과적입니다. 빨강, 노랑, 주황처럼 따뜻한 계열의 색상은 우울감을 줄이고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가 있어 주도적이며 외향적인 성격을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어 아이의 닫힌 마음을 활짝 열어주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초록색 계열 – 연두색이나 진한 초록색으로 명도나 채도 다른 그린 컬러로 선반이나 의자를 비치하면, 커가는 아이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어요. 초록색은 통찰력과 정신력을 강하게 하는 컬러테라피 효과가 있고 공격력이 강한 아이들의 방을 녹색 계열로 꾸며줄 경우 신경과 근육 이완을 도와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분홍색 계열 – 감정 표현이 서툴고 무뚝뚝한 아이에게 마음에 숨기는 감정을 표현하고 남들에게 애정을 베풀 줄 아는 아이로 성장하기 원한다면 분홍색 톤으로 디자인해봅니다. 분홍색 톤은 의사소통이 서툰 아이, 감정 표현이 어색한 아이에게 좋은 컬러라 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계열 – 파란색은 심박수와 혈압을 떨어트려 마음을 정서를 차분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파란색 소품을 사용하면 심신의 안정을 주어 숙면에 도움을 주고, 또한 창의력을 자극해 주면서 독서, 공부할 때 집중력을 키워주어 학업 능률을 올리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보라색 계열 – 보통 아이의 방에 사용하지 않아요 이유는 혼란을 주는 색이라 치부하여 그러하지만, 예체능에 재능이 있는 아이라면 포인트 컬러로 배치하면, 감정적 영감에 도움을 주며 감정을 절제하는 양면성을 자극해 줍니다. 침실이나 침구를 보라색으로 꾸며주면 아이가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각 색상에 따라 가지고 있는 특성과 효과가 다양한데요. 아이의 방에 색상을 활용할 때는 한 가지 색깔만 사용하는 것보단 색상에 효과에 따라 균형 있게 배치하는 것이 아이들의 정서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한창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울리는 사랑스럽고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를 통해 아이들의 정서를 보살펴 주세요!

Step2.
아기를 위한 인테리어 소품

Step2. 아기를 위한 인테리어 소품

키즈벽지, 러그

아기방의 벽 한편을 화사하고 스토리가 있는 그림으로 꾸며주는 건 어떨까요? 다양한 색상과 아기자기한 그림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좀 더 창의력 있는 아이가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요즘에는 기존의 인테리어를 손상시키지 않고 아이가 어느 정도 자랐을 때 간편하게 교체하거나 철거할 수 있는 블라인드 형식의 키즈 벽지가 인기입니다. 다양한 그림과 패턴으로 우리 아이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도 있고 부모님 취향의 인테리어도 영구적으로 해치지 않는 키즈 벽지 종류에 어떤 게 있는지 한번 둘러볼까요?

아직 걷기가 익숙하지 않은 아기들은 아무래도 바닥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은데요, 아기들을 위한 러그는 아기들의 신체를 보호해 주는 용도가 되기도 하고 화사한 디자인의 러그는 아기들의 시각을 자극해 주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기들을 위한 러그로 신체에 무해한 소재를 사용한 다양한 디자인의 러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는 아기들의 교육에 도움이 되는 그림들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는 제품들도 다양하게 찾아 볼 수 있어 엄마 아빠와 아기가 함께 공부하기에도 좋을 거예요!

커튼, 롤스크린

잠자는 시간 동안 자라나는 우리 아기들에게 수면은 아기들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낮에도 잠을 자는 시간이 많은 아기의 낮잠 시간에는 단잠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방안의 일조량을 조절이 필요한데요, 이때 햇빛을 차단해 주면서도 방의 분위기를 너무 어둡게 만들지 않을 디자인의 커튼이나 블라인드라면 적당하답니다.
또는 암막 소재 커튼과 레이스 소재 커튼으로 구성된 이중 커튼을 설치하는 것도 아기가 활동하는 시간에는 직사광선을 완화해 주는 용도로 사용하고, 아기가 잠들었을 때 햇빛을 차단해 주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좋습니다.

롤스크린 블라인드 소재 또한 시중에서 다양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어 아기방에 어울리면서도 햇빛을 부드럽게 차단해 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창틀 소재에 따라 집의 전체적인 인테리어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아기방에 어울리는 커튼과 롤스크린에 어떤 제품과 디자인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포인트 스티커, 키재기 자

아기방 인테리어를 위해 벽지를 바꾸거나 페인트칠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보다 저렴하고 실용적인 포인트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용 포인트 스티커는 끈끈이가 남지 않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다양한 종류로 시중에 나와있어 선택의 폭도 넓고 이런 스티커는 가구와 아기 소품에도 붙일 수 있어 인테리어의 통일감을 주기 더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은 스티커를 고르고 붙이는 과정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아기들이 어느새 자라 취향이 생기고 의사 표현을 할 수 있을 때가 되면 엄마 아빠와 함께 스티커를 골라서 함께 방을 꾸미는 것도 아이의 정서와 엄마 아빠와 애착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때 키재기 자 역시 스티커 형식으로 되어있는 제품으로 활용한다면 간편하면서도 인테리어 효과도 내고 자리를 많이 차지 않아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우리 아기의 키를 손쉽게 수시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플레이하우스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 있었던 기억이 몸에 남아있어 본능적으로 구석을 좋아합니다. 작은 몸이 꼭 담길만한 공간 속에 숨어있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이때는 주변이 어두워도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오히려 아기들은 그런 공간에서 아늑하고 편안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기들을 위한 플레이 하우스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이 자라나면서 자아가 형성되고 의사 표현을 할 줄 알게 되면서 때로는 고집을 피우고 다양한 감정을 배우는 시기가 오는데요. 이때 아이는 소유욕이 커지기도 하고 숨바꼭질 같은 놀이를 배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오롯이 아이만의 공간을 만들어 주면 아이가 본인의 것을 소중하게 다루고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형태와 디자인의 예쁘고 아기자기한 아기를 위한 플레이 하우스는 다양한 소재와 형태를 찾아볼 수 있어 아이들과 부모의 취향에 맞춰 인테리어 효과도 주면서 아기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의지가 되는 상징적인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Step3.
우리 아기에게 꼭 맞는 가구 고르기

Step3. 우리 아기에게 꼭 맞는 가구 고르기

범퍼쿠션

갓 태어난 아기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아기를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하는 것은 아마 침대일 겁니다. 아기 침대 또는 엄마 아빠와 아기와 함께 잘 수 있는 가족 침대를 마련했다면 가장 중요한 건 보호장비일 텐데요, 나무나 철로 만들어진 아기 침대는 엄마 아빠가 서서도 아이를 돌볼 수 있어 엄마 아빠의 관절과 자세에 무리가 안 가도록 도움을 주지만 아무래도 추락 사고나 끼임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이때 범퍼 쿠션을 꼼꼼히 준비해서 함께 설치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범퍼 쿠션은 아기 침대에 설치하여 보호장비 역할을 해주는 제품과 바닥에 이불을 깔거나 침대에 둘러주면 아기를 위한 독립된 공간이 생겨 아이의 잠자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도 있는데요. 아기가 쓰는 제품인 만큼 세탁이 쉽고 원단 소재도 가급적 순면으로 된 제품을 고르면 아기 피부에도 부담을 주지 않고 엄마 아빠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 될 거예요.

책상세트

아기가 자라나면서 활동량이 많아지고 호기심과 독립심이 자라기 시작할 때는 놀이와 학습을 구분 지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서 하는 활동에 익숙해지고 학습하는 분위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아기를 위한 책상을 마련하여 학습하는 시간과 놀이 시간을 구분시켜 주세요. 아기가 유치원에 가기 전부터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 있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아기의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앙증맞은 아기 소파를 의자로 마련한다나 추가로 구비 한다면 인테리어 효과도 내면서 보호하는 면적이 넓어 아기가 의자에 앉을 때 보다 안전하게 앉을 수 있습니다.

정리함

아기방에 아기가 스스로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정리함이나 서랍을 마련해주세요. 아기가 자신이 사용한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게 하는 버릇을 들일 수 있도록 해주면 자라나면서 정리정돈 하는 습관을 들이는데 큰 도움이 될거에요.

단, 아기가 쓰는 것이니 만큼 손 끼임이나 가구가 넘어졌을 때 큰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하도록 되도록이면 가볍고 키가 낮으며 서랍식이 아닌 오픈된 바구니 형식의 정리함을 마련하여 가볍고 아기들이 많이 사용하는 용품 위주로 담아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Step4.
엄마 아빠를 위한 아기방 아이템

Step4. 엄마 아빠를 위한 아기방 아이템

간접 조명

아기가 수유를 하는 기간에는 밤에도 새벽에도 수시로 아기에게 수유를 해야 하는데요, 이때 아기를 완전히 깨울까 봐 불을 켜기도 뭣하고 그렇다고 어둠 속에서 수유를 하는 것은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이때 유용한 예쁜 간접조명이나 무드 등을 마련해두면 인테리어 효과도 내면서 밤중 수유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스툴 벤치

간접조명과 마찬가지로 적당한 높이의 스툴 벤치는 수시로 수유를 해야 하는 엄마 아빠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바닥에 앉고 일어나는 건 관절에 너무 큰 무리가 됩니다. 그렇다고 매번 침대나 식탁 의자 소파 등을 찾아가 앉기도 번거롭죠. 이때 아기방에 스툴 벤치를 마련해 둔다면 수유를 할 때나 잠투정하는 아기를 재울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어요. 용도에 따라 수납이 가능한 스툴 벤치를 마련한다면 활용도가 두 배가 될 수 있겠죠?

소음 매트, 벽쿠션

활동량이 늘어나는 아기들은 마치 날개가 달린 것 같다고 할 정도로 가벼운 몸으로 이리저리 돌아다니고 뛰어다니고 또 그러다 넘어지고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때 아기가 다치는 것은 물론 혹시라도 아래층이 있는 아파트나 빌라에 살고 계시다면 층간 소음 또한 여간 걱정되는 게 아닐 거예요.

이때 바닥에 도톰이 깔아줄 소음 매트와 벽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해 줄 벽 쿠션을 준비한다면 아기의 부상을 방지해 주는 것은 물론 물건을 던지거나 낙서하기를 좋아하는 아기로부터 벽도 말끔하게 보호해 주면서 아기가 움직이는 충격을 방지해 주고 소음 매트와 쿠션이 소리를 흡수해 소음 또한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벽 매트는 벽에서 나오는 냉기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어 온도에 민감한 아기방에 정말 유용한 아이템이에요!

아기를 위해서 뭐든지 다 해주고 싶은 게 부모님의 마음일 텐데요. 예쁜 우리 아기를 위해 마련하는 공간인 만큼 엄마 아빠의 취향과 아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 제품을 고르고 가구를 배치하고 예쁘게 꾸며주려는 그 마음이야말로 그 어떤 편리하고 요긴한 제품보다 우리 아기에게 큰 의미가 있는 선물일 거예요. 그렇게 꾸민 아기를 위한 공간에서 엄마 아빠와 함께 자라나는 우리 아기는 그 누구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을 겁니다.

참조
https://news.joins.com/article/21432197
http://www.rcast.co.kr/sub02.php?BRD_ID=1458801906824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