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하러 가기 전! 지금 설레고 불안한 막달이 다가오셨나요 이제 아빠와 아기와 만날 준비를 해주세요! 우리아기 만날생각에 아무런 준비 없이 육아박람회나 쇼핑몰에 들어서지 마세요~
두 손이 안 그래도 무겁게 나올 텐데 아기에게 모든 걸 다 해주고 싶은 엄빠의 마음의 충동구매까지 올 수 있답니다 ^^
레디 베이비가 베테랑 엄마답게 출산 준비물 리스트와 산후조리원 리스트를 들고 왔으니 꼼꼼히 아빠와 체크해보세요~조금 더 빠르고 조금 더 효율적인 쇼핑이 될 거예요~

point 01. 준비물! 방법부터 알고 준비하세요

출산 산후 준비물

준비물이 왜 이렇게 많은 거죠? 출산준비물 산후조리원 준비물 한두 개가 아니에요~ 어떤 엄마는 백가지를 어떤 엄마는 빌려 쓰고 물려받아서 쓰다 보니 20개만 있어도 된다고 하는데 초산일까요? 둘째세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죠. 이제 아기를 만나러 가는 길이니 간단히 가시면 안 돼요. 입원과도 같지만 보호자용, 우리 아기를 위한 준비물까지 생각보다 한두 가지가 아니에요~ 자 그럼 일단 외출을 위한 큰 가방을 준비해 주세요. 요즘은 손쉽게 작은 캐리어를 끄는 것도 좋아요 가방에 담을 조리원 및 출산 준비물을 준비하기 전에 방법부터 살펴보아요.

새 제품 구매 , 중고 구매, 선물, 정부 지원 구분해서 준비하기!!

산후준비물

출산 전에 육아 박람회나 백화점에 방문해 직접 보고 만져보며 물건을 구매할 것과 온라인으로 사진과 구매후기를 보고 판단하며 구매할 수 있는 용품 분리해두면 필요한 용품만 체크 구매하기에 시간도 단축됩니다.

유아용품! 다소 비싼 편이죠~. 세일 기간을 확인하며 육아용품 박람회 또는 대형 할인 매장 등을 고려해봅니다. 할인 매장이나 세일 기간을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 매장은 많은 제품을 한 번에 구입할 때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는 온라인상으로 구매 시에는 라이브 방송을 이용해보세요 구매할 물건의 용도를 상세히 보여주고 따져주니 직접 갈 수 없을 때 사용하기 좋을 거예요.

출산준비물

둘째거나 지인으로 연령이 비슷한 아기가 있다면 물려받을 수 있는 물건들을 선별해보아요. 탈 수 있는 장난감이나 또는 치수가 안 맞아서 못 입힌 옷 여러 가지 주변에 친한 지인 찬스를 써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최대한 물려받아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신생아 용품들은 생각보다 사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물려받는 방법도 적극 추천합니다. 꼭! 아기용품을 새로 구입해야하는 법은 없으니까요~ 지금!! 중고물품 구매 목록을 작성해보세요~ 구매 목록에 이왕이면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카시트나 유모차는 꼭 직접 확인해 주시고 구매 바랍니다.

구매요령 정리되셨나요? 이제 시간은 단축하고 빠르고 알차게 우리 아기 쇼핑해요~!!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고민이신 분, 또는 산모의 상태로 외출이 어렵거나 온라인이 좋은 분이라면 꼭 나가실 필요는 없어요. 요즘은 온라인도 훌륭하게 서비스되어 있으니 여기저기 가격비교도 하시면서 천천히 시간을 갖고 내 아기가 입고 활용할 모습을 생각하시면서 정리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oint 02. 산후조리 빠지면 안되는 꾸러미

산후조리원은 열 달을 고생한 엄마의 몸 회복을 위한 곳이죠~ 당연히 엄마는 정신이 없고 조리원에서 새로운 것들을 조금씩 배우며 엄마가 되기 위한 연습을 시작합니다
처음으로 아기와 대화를 하고 모유 수유도 배우며 회복과 함께 엄마로서 성장하며 엄마가 회복해 나가는 기간 동안 우리 아기도 전문가의 손길에 일주일 길게는 2주간의 케어를 받고 있는 곳이죠. 산후조리원에서도 엄마는 준비할 물건들이 많아요. 출산으로 인한 증상들에 필요한 준비물까지 막달이 된 엄마로서 조금이라도 현명하게 미리미리 준비해 주세요!

앞으로 여밀 수 있는 형태의 수유를 쉽게 할 수 있는 속옷과 모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수유패드예요

출산 후 땀과 혈액 및 자궁 점막세포 또는 질 분비물인 오로가 많이 나와요 산모용 패드를 준비하고 수시로 갈아주면서 감염을 예방해 주세요 출산 후에도 복부 사이즈가 바로 줄어듦이 아니므로 임부 팬티를 준비해 주세요.

동절기가 아니더라도 오한을 느끼는 산모도 있어요 카디건과 넉넉한 얇은 긴 소매를 챙겨주시는 것도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출산 후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들어 고통이나 몸의 기혈이 매우 쇠약해지는 형태의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 양말 또는 발목이 긴 양말을 챙겨주세요

회음부 방석은 말 그대로 자연분만 출산 시 아기가 잘 나올 수 있도록 산모의 회음부를 절개하면서 생겨나는 상처를 예방하는 방석입니다 조리원에서 활동을 하는 시간 내내 회음부의 상처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방석을 이용하면 식사를 할 때나 모유 수유를 위해 앉는 과정에서 통증이 덜하게 만들어 줍니다

조리원에서

조리원 가방 챙기기 막상 조리원에 가면 아쉬운 준비물이 이것저것이 아니에요~
일일이 용품 이름도 정확히 모르는 남편에게 준비하기도 한두 개가 아니고 외출이 수월하지도 않죠! 게다가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보호자 또한 마음대로 입소가 어려워요.
미리미리 체크 리스트 작성 체크해서 챙겨두세요~
조리원에서 퇴원 후에도 엄마는 완벽한 회복이 된 몸이 아니에요. 외출을 될 수 있으면 삼가 해주시고 여전히 따뜻한 물과 미역국은 챙겨 드셔야 해요.

point 03. 출산 가방에 빠지면 안되는 꾸러미

출산을 준비하는 엄마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출산 후의 출산 용품도 단단히 준비해야 해요. 조리원에 가기 전! 퇴원 후 집으로 간 신생아를 돌보는 엄빠라면? 지금 미리 준비해주세요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하면서 아이에게 필요한 엄마에게 필요한 제품과 눈으로도 비교해보고 온라인으로도 비교하며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산부인과가 가까우면? 조리원이 가까우면? 걸어서 이동할 거리라면 괜찮지만 모두가 병원 가까이에 살고 있지는 않죠? 갓 태어난 우리 아기차안에서 위험하게 안고 집으로 돌아가는 실수는 절대 하지 마세요!! 아무리 아빠가 베테랑 운전자라고 해도 교통사고를 막는 길은 없어요~!! 한국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카시트는 꼭!! 의무화랍니다. 갓 태어난 내 아기의 안전을 위해서는 필수 조건이니 꼭!! 구비해 주세요.
2021년 4월을 기준으로 카시트의 브랜드 평판 빅 데이터 분석 결과 (소통, 시장, 재무, 참여, 소셜 가치) 1위 다이치 2위 조이 3위 순성 카시트로 분석될 만큼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제품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더욱 자세한 카시트 구매 사항은 아래 레디 베이비 카시트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

미니멀 유아 라이프의 시작! 아이와 외출하면 빠질 수 없는 육아 템이죠~! 산책을 가도 쇼핑을 가도 캠핑을 가도 신생아부터 외출 시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육아 템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아기의 개월 수에 맞춰 제품 구매 시 필요한 건 핸들링, 안전성, 편의성 이 세가지 장점을 꼭 확인해 주세요. 이 세가지가 갖춰줬다면 이제 엄마 스타일에 맞는 보조 액세서리랍니다~

신생아 목욕하기 아직 태어나지 않아서 쉽게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꼭 필요한가? 안고 씻기면 안 되나요? 대야에 물 받아 씻기면 안 되나요? 하는 마음을 가질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신생아는 쉽게 안고 씻길 만큼 크지 않아요 작고 소중한 우리 아기 감기 걸리지 않도록 온도도 체크해 주면서 꼼꼼히 씻겨줘야 비눗물이 남아 피부병이 생기지 않아요 미끄럼 방지 기능은 있는지 엉덩이를 잘 받쳐 씻길 수 있는 제품인지 체크해봅니다 육아는 장비 발이죠 튼튼하고 안전한 제품일수록 아기 씻기기에 엄빠도 덜 힘들고 깨끗해져요~

엄마의 가장 의문 손싸개? 이 더운 날씨에? 혹시 태어난 날이 여름인가요? 손 싸개는 보온이 먼저 가 아니고 얼굴 및 몸에 상처를 냄을 방지하기 위해서예요.
아기 손은 작고 손톱은 더 작아서 엄마가 관리를 해준대도 쉽게 얼굴 특히 눈에 잘 상처를 내곤 해요 여린 피부는 상처도 깊게 나거나 오래가니 손 싸개를 꼭 끼워주시고 관리해 주세요~

모유 수유를 잘하기 위해서는 엄마의 유두를 잘 관리해야 하죠!! 출산 준비물에 꼭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템인데요. 초경량에 도톰한 시트인지를 확인해요 아기의 입이 닿는 곳이며 엄마의 피부이기 때문에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 미검출, 형광증백제가 없는 패드를 추천합니다

컬러 모빌이 엄빠는 더 예쁘고 구매하고 싶으시죠 하지만 아직 신생아는 컬러를 판단하는 능력이 없어요 태어난 직후의 신생아 시력은 원시상태라서 겨우 눈앞에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수준이랍니다 이때는 시력이 0에 가깝고 눈도 못 맞추는 시기이기 때문에 예쁜 색의 모빌보다 흑과 백의 명암 정도를 구분 지을 수 있는 모빌로 구매해 주세요. 컬러 모빌이 사고 싶으시다면 생후 2개월~3개월쯤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앗!! 가끔 눈을 휙 뒤집거나 이상한 눈 초점을 하는 모습을 본다면 일종의 배냇짓 수도 있지만 장기간으로 그렇다면 반듯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세요.

기저귀 서랍 또는 기저귀 사물함이라고 다양하게 불리는 기저귀 정리함은 캡 형으로 되어 있는 형태를 추천합니다. 기저귀나 또는 가제수건, 물티슈 등을 보관하는 만큼 외부에서 잘 보이고 노출이 안되어지면서 공기 중에 오염물질 등이 닿지 않도록 캡 형태나 서랍 형식의 정리함을 이용해 주세요. 또 손쉽게 끌고 다닐 수 있도록 바퀴가 달림 더욱 좋겠죠 아이를 한 곳에서 케어 한다면 좋겠지만 엄마의 이동 동선에 따라 아이도 같이 안방이나 거실에서도 기저귀를 바로 꺼내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이 편한 튼튼한 바퀴가 달린 정리함으로 골라주세요.

의류를 구매 시에는 소재와 바느질 상태를 꼭 확인해 주세요. 땀을 많이 흘리고 변을 자주 보며 토도 하는 우리 아기 옷은 액세서리가 많이 달린 것보다 세탁이 쉽고 편리한 의상을 추천해요.
오가닉 소재로 만든 옷 또는 무명, 100% 면, 거즈 의 소재를 가진 의류를 골라주시면 좋아요. 배냇저고리는 보통 선물로 2~3벌이 들어오지만 구매가 필요하시다면 입는 기간이 기껏해야 한두 달이니 1~2벌 정도만 구매하시는 게 좋아요.

안방에 침대가 있다면 높이에 맞추어 아기 침대를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침대는 반드시 아기용을 이용하시는 게 안전하며 방문을 열었을 때 바로 보이는 곳에 배치하시는 게 가장 현명합니다.
이불은 요처럼 자주 빨 수 없으므로 매트리스 방수 커버와 아기침대 안전가드까지 같이 준비해 주시면 더욱 좋아요.

Bonus. 레디베이비 출산 준비물 체크 리스트!

자 이제 꼭 필요한 용품과 이유 아셨나요? 산후조리원에 가실 때도 신생아를 처음 안고 집에 돌아오실 때도 필요했던 용품을 당황하지 않고 바로 꺼내어 사용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이제 리스트를 뽑아서 구매할 목록을 체크하며 엄마 아빠와 준비해볼까요?
리스트를 머리에 구성하고 구매하다 보면 생각보다 더 많은 용품을 구매하거나 또는 불필요한 재료까지 구매할 수도 있어요. 레디 베이비가 제공한 조리원 가방 리스트와 출산용품 리스트를 체킹 하시면서 꼼꼼하게 준비해 주세요.

필요한 용품들은 한두 개가 아니고 다양하죠 도대체 어디에 쓰는 건지 왜 이렇게 비싸? 엄마 아빠는 아기를 만나는 날이 설레지만 그것도 잠시 또 다른 고민이 생겼어요 너무 많은 육아용품 불필요한 육아용품 알고 보니 신생아 용이 아닌데도 구매하라고 쓰여있는 용품 무엇이 옳은지 알 수 없는 용품 리스트 어지럽고 힘드시죠?! 저희 레디 베이비는 처음이라서 힘들어하는 초보 엄마아빠를 위한 산후조리 준비물과 출산 준비물을 꼭 필요한 용품만 선별 리스트를 만들어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꼭 다운로드해 비교해보고 구매하세요!

참고자료
매일아이 https://www.maeili.com/search/searchInfo.do
임신출산육아 대백과 도서참고




Related Post

Leave a Comment

Recent Pos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