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속싸개, 모로반사를 방지해줘요

속싸개, 모로반사를 방지해줘요

속싸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출산 준비물에도 항상 포함이 되어 있는 속싸개는 세상으로 나와 세상에 적응하려는 아기에게는 필수적인 육아템인데요. 속싸개는 엄마 뱃속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어 아이를 진정시키고 모로반사로 인한 움직임을 줄이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이렇듯 신생아에겐 꼭 필요한 속싸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POINT 1. 속싸개는 무엇일까요?

POINT 1. 속싸개는 무엇일까요?

🌈 속싸개?

속싸개는 신생아기에 남아있는 모로반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기를 감싸주는 헝겊이나 담요 같은 것이에요. 모로반사란 아기가 예상치 못한 자극, 예를 들어 큰 소리나 몸의 위치가 바뀌었을 때 갑자기 몸을 움찔하거나 마치 만세 하듯 손을 위로 번쩍 드는 행동을 말해요. 이런 모로반사를 방지해주기 위해 속싸개로 아기를 감싸주면 아기는 엄마의 자궁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조금 더 깊은 잠을 잘 수 있어요.

POINT 2. 속싸개의 종류는?

POINT 2. 속싸개의 종류는?

🌈  속싸개의 종류

기본형 속싸개

기본형 속싸개란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천 형태의 가장 기본 속싸개예요.
순면에 쫀쫀한 탄력성으로 조리원 속싸개로도 불리는 기본 속싸개로  후드형으로 머리까지 감쌀 수 있는 형태의 속싸개도 있어요. 기본형 속싸개의 특징은 순면 재질에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가 좋아요. 유의할 점으로는 속싸개를 싸는 법을 잘 모르는 초보맘들에게는 사용법이 다소 어려울 수 있어요. 기저귀를 갈 때, 생후 한 달 이후 어느 정도 팔을 움직이고 싶어 하는 아기에는 조금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답니다.

보낭형 속싸개

보낭형 속싸개는 가운데 지퍼가 있는 원형의 디자인으로 적당한 움직임이 허용되는 속싸개 대용 제품이에요. 보낭형 속싸개는 전신용과 상반신용으로 나뉘는데, 전신용은 목 밑부분부터 발끝까지 몸 전체를 보낭형 형태의 속싸개로 감싸주고, 상반신용은 상체 부분만 감싸줘서 기저귀를 쉽게 갈 수 있고, 더운 여름 좀 더 시원하게 지낼 수 있는 제품도 따로 나온답니다. 보낭형 속싸개의 특징은 스판 소재로 제작되어, 아기가 손을 조금은 움직일 수 있어 덜 답답하도록 디자인된 속싸개예요. 생후 한 달 이후에는 보낭형 속싸개를 권장 드려요. 유의할 점은 손만 꺼내 놓을 수 없고, 딱 맞게 입혀야 해서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요. 그렇다고 조금 큰 사이즈를 선택하면 안락함이 떨어져서 본 기능을 못할 수도 있답니다. 또한 뒤집기를 시작하면 아기들이 불편해하는 경우도 있어요.
요즘에는 보낭형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나비 형태로 생긴 제품도 있는데요. 이런 형태의 제품은 아이의 손까지 감싸서 보호하며 엄마가 옷처럼 입히기도 쉬워요. 또한 꽁꽁 이불처럼 매듭지었다가 자동으로 풀리지 않아 편리하고 최소 10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벨크로 속싸개

벨크로로 손쉽게 부착하여 아기 팔이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속싸개 대용 제품이랍니다. 벨크로 속싸개의 특징은 띠 형태로 되어 있어 아기 팔 부분이 들리지 않고 잘 고정시켜 줍니다. 답답하면 손만 꺼낼 수 있고 벨크로로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답니다. 유의할 점은 신축성이 크지 않아 태열이 많은 아기나 답답한 걸 싫어하는 아기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사용기간은 비교적 짧은 편이고, 벨크로를 떼고 붙일 때 소리가 커서 아기가 놀라서 깰 수도 있답니다.

이불형 속싸개

입거나 싸는 속싸개가 아닌 이불에 좁쌀 또는 특수 소재를 넣어 아기가 놀라지 않도록 지긋이 눌러주는 역할을 하는 속싸개 대용 제품이에요. 특징으로는 성장 기간에 따라 사이즈를 변경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기간이 비교적 긴 편이에요. 유의할 점으로는 속싸개 안에 좁쌀 대신 다른 특수 소재를 사용하면서 세탁의 편의성은 높아졌으나 좀 더운 것 같다는 의견도 있어요.

🌈 속싸개 구입 시 유의사항?

속싸개를 구입 시에 유의사항으로는 계절과, 제품의 신축성과 탄력성이 있는데요. 우선 아기가 사용하는 계절을 고려해야 해요. 아기들은 기초 체온이 높기 때문에 속싸개 사용 시 답답함을 느낄 우려가 있어요. 더운 여름에는 면수가 낮아 통기성이 좋은 소재로, 추운 겨울에는 반대로 면수가 높아 보온이 잘 되는 소재가 좋아요. 다음으로는 제품의 신축성과 탄력성이 있는데요. 원단이 지나치게 부드러울 경우 늘어지기 쉬워 아기 몸을 안정감 있게 잡아주기 힘들 수 있으니 속싸개의 원단을 꼼꼼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속싸개 사용 시 주의사항?

속싸개는 아기의 모로반사를 막아주고, 안정감을 주지만 너무 세게 조일 경우 혈액순환이나 호흡을 방해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압력을 적당히 조절하여 아기가 불편해하지 않도록 아기를 싸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어떤 아기의 경우에는 팔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싶어 하는데요, 이때는 어깨까지 속싸개를 감싸는 것보다는 팔 아래쪽으로만 감싸주는 것이 훨씬 편안해요. 또 한 가지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아기마다 속싸개 사용 기간은 달라질 수 있어요. 만약 아기가 속싸개를 잘 사용하다가 언제부턴가 속싸개를 싸면 울음을 터뜨리거나, 속싸개를 발로 차내거나 한다면 속싸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답니다.

신생아에게 꼭 필요한 속싸개, 이번엔 속싸개의 종류와 구매 시 유의사항, 사용 시 주의사항까지 확인하셨는데요. 레디베이비가 알려드리는 정보를 참고하셔서 우리 아기에게 꼭 맞는 속싸개를 잘 골라보시길 바라요.
이번에는 간호사, 국제모유수유전문가가 알려주는 속싸개에 사용기간과 속싸개 올바르게 싸는 방법이 담긴 아래의 영상을 추천드리며 레디베이비는 다음 번에도 유용한 가이드로 만나 뵐게요!

Tags: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최고의 임신출산가이드 서비스 !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