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공공의 적 튼살 관리 TIP


임산부 공공의 적 ‘튼살’ 관리 TIP

임산부 튼살🤰 엄마가 되며 생기는 영광의 흔적이기도 하지만, 피할 수만 있다면 어떻게든 피하고 싶은 게 예비엄마들의 솔직한 심정이죠!
여기저기 생겨버린 튼살 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한 엄마들, 또 그런 엄마들을 보며 튼살의 공포에 떨고 계실 예비엄마분들을 위해, 저희 레디베이비가 오늘 튼살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드리려 해요! 튼살의 정체부터 생기는 원인, 예방 관리법, 크림 & 오일 추천템까지~ 튼살 관리 꿀팁, 모두 대방출 합니다! 자 그럼, 함께 보실까요?❤

Point 1. 임신 중 불청객 ‘튼살’

Point 1. 임신 중 불청객 ‘튼살’

1-1. 튼살이란?

피부가 팽창되고 늘어나는 속도가 과도하게 빠를 경우, 진피층 내 콜라겐 및 탄력섬유들이 미처 그 팽창 속도를 감당하지 못해 찢어지거나 뜯어지는 등 결합이 일부 파괴되면서 손상받은 부위의 피부에 상처 흔적인 ‘튼살’을 남기게 돼요.
비록 튼살이 통증을 유발한다거나, 건강상 문제가 된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한번 생기면 없애기가 힘들고 미관상 좋지 않다 보니, 많은 임부들과 산모들에게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해, 그저 가볍게만 볼 문제는 아니랍니다.😥
튼살은 주로 지방 축적이 많은 신체 부위에 생기게 되는데, 피부가 간지럽고 붉어지다가 붉은 튼살이 생기게 되고, 시간이 흐르면 하얀 튼살로 자리 잡게 됩니다.

✔ 붉은 튼살
초기 튼살의 상태로 탄력섬유가 찢어지면서 혈관이 터져 피부에 붉은 선이 보이게 되는 것이며, 염증을 동반하기도 해요. 보통 이 붉은 튼살은 1~6개월 정도 유지되다가 하얀 튼살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흰 튼살은 치료에 대한 예후가 좋지 않으니, 초반 붉은 튼살일 때 적극적으로 치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아요!

✔ 하얀 튼살
붉은 튼살은 일정 시간이 흐르면, 색소세포와 모세혈관이 소실되면서 하얗게 변하고, 페이고 위축된 상처 흔적으로 남게 돼요. 이런 흰 튼살은 표피가 위축되어 있고 피지샘, 콜라겐, 탄력 섬유 등이 많이 감소되어 있는 상태로 완벽한 치료를 기대하기 어렵고,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아 콤플렉스와 큰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답니다.

1-2. 임산부 튼살, 그 원인은?!

임산부 75~90%가 겪는다는 골칫덩어리 ‘튼살’😣 임신 중기가 되면 슥~ 나타나 예비엄마의 배 · 가슴 · 엉덩이, 심지어 허벅지나 종아리 그리고 팔뚝에까지 흔적을 남기고 가는데요, 어휴, 이놈의 튼살~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는 임산부 튼살의 원인, 저희가 속 시원히 알려드릴게요!

1️⃣ 체중 증가 & 살의 팽창
임신을 하게 되면 아기를 위해 더 잘 챙겨 먹고 매사에 조심하느라 운동량도 줄다 보니 체중이 늘기 쉽고, 임신 주수가 늘어감에 따라 배와 가슴도 점차 크게 부풀게 되죠. 이렇게 피부의 팽창 속도가 빠르다 보니 쉽게 피부가 찢어지며 튼살이 생기게 됩니다.

2️⃣ 유전적 요인
사실 튼살은 유전적 요인이 크답니다. 사람마다 호르몬 분비에 대한 민감도가 다른데, 코르티솔에 민감한 체질을 타고난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살이 더 쉽게~ 더 많이~ 트게 돼요. 보통 친정 엄마나 자매들의 임신 중 튼살 정도를 통해 자신의 살성을 유추해 볼 수 있으니, 만약 튼살이 잘 생기는 체질일 것 같다면 초기에 더 열심히 관리를 해서 튼살을 최대한 예방해 줄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호르몬 변화
임산부의 몸에서는 임신 유지를 위해 ‘코르티솔’이라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호르몬은 표피 아래쪽 진피층에 분포된 콜라겐을 약하게 해서 피부조직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떨어져 튼살이 생기기 쉬워진다고 해요.

4️⃣ 피부 건조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오일인 피지 분비가 적어 건조한 부위는 피부의 유연성이 떨어져 튼살이 생기기 쉬운데요~ 특히 임신중에는 남성 호르몬 분비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피지 분비가 감소하게 되고, 또 아기에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엄마의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게 때문에 더욱 튼살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1-3. 튼살, 예방이 최선!!

튼살은 피부밑의 탄력섬유가 찢어지면서 혈관이 터져 생긴 상처로 인해 남은 흉터에요! 흉터 치료를 받아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흉터를 완벽하게 치료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죠. 더군다나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에는 섣불리 아기에게 위험할지도 모르는 약을 쓸 수도 없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튼살은 정말 예방이 최선입니다! 시간이 흘러 하얀 튼살로 자리 잡게 되면 치료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니, 튼살 관리 골든타임임신 초기부터 열심히 관리해 주어야 해요! 자, 그럼 효과적인 튼살 예방법 함께 보실까요?


✅ 적절한 체중 관리 
임산부가 임신전보다 더 섭취해야 할 열량 200kcal 정도밖에 안돼요. 갑자기 체중이 늘게 되면 피부가 급격히 팽창하게 되고, 부신피질 호르몬도 증가하게 되어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파괴하기 때문에, 기존 탄력 섬유가 못 견디고 터져서 튼살을 남기게 되니, 체중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해요! 저체중일 경우는 10~12kg 정도, 표준체중일 경우 6~7kg 정도, 과체중일 경우는 체중이 전혀 늘지 않아도 괜찮으니, 적절한 식이요법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체중 관리에 신경 쓸 수 있도록 합니다.

✅ 크림 · 오일 마사지
수시로 크림 · 오일을 듬뿍듬뿍 발라 마사지를 해주며 꾸준히~열심히~ 관리해 주면 피부의 탄력 섬유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튼살 예방 및 관리에 아주 좋아요!
크림 · 오일은 튼살이 생긴 곳에만 바르지 말고 생길 수 있을 법한 모든 부위에 넉넉하게 발라 꼼꼼하게 마사지해 주세요!

✅ 스트레칭 자주 해주기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 피부 보습에 신경 써준 뒤, 튼살이 생기기 쉬운 부위 위주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피부 진피층에 있는 교원섬유와 탄력섬유의 탄력을 키우고 유지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어 튼살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 온습도 관리 
온도가 높아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혈관이 자극을 받아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쉬워요. 따라서 방안 온도는 너무 높지 않게 해주시고,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오랜 시간 목욕하는 것도 자제해 주세요. 또한 너무 건조한 환경에서 생활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져 튼살이 생기기 쉬워지니, 습도 조절에도 신경 써주세요.

✅ 충분한 수분 보충 
물을 자주 마시며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 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살이 트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해 준다고 하니, 하루 2L 정도 물을 섭취하며 수분 충전에 힘써주세요.

✅ 균형 잡힌 식사 & 영양제
원활한 상처 회복 및 피부 재생을 위해 영양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시고, 임산부 영양제도 꾸준히 챙겨 먹어주세요! 특히 아연과 단백질 · 비타민C는 콜라겐의 체내 합성을 촉진해 상처 치유 과정 중 필수적으로 필요한 성분이니, 잘 챙겨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꽉 끼는 옷 피하고, 음식 짜게 먹지 않기
꽉 끼는 옷을 입으면 피부에 원활한 산소 공급이 힘들어지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몸이 잘 붓게 되며, 짠 음식을 즐겨먹으면 체내에 염분이 많이 쌓여서 부종이 생기게 돼요. 붓기가 심할 경우 튼살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옷은 넉넉한 것으로 입고, 음식은 살짝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BONUS. 임산부 튼살 예방 배 마사지 방법!

BONUS. 임산부 튼살 예방 배 마사지 방법!

🤰 가장 튼살이 생기기 쉬운 부위인 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적어도 하루에 두세 번 마사지해 주세요!
효과적으로 튼살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임신 초기부터 튼살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해 마사지하기 시작해, 출산 후 1년 정도까지도 신경 써서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답니다❤

1️⃣ 크림 · 오일을 손가락과 손바닥에 충분히 묻혀 준 뒤, 마사지 할 부위에 고르게 펴 발라주세요.

2️⃣ 배꼽을 중심으로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배 전체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세요.
시계 방향으로 문지르다가 방향을 전환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도 문질러 주며 크림이 고르게 잘 발라지도록 반복해 주세요. 

3️⃣ 손가락으로 뱃살을 아주 가볍게 살짝 꼬집듯이 쥐었다 놓기를 반복해 주세요. 
배가 너무 불러와 꼬집기가 힘들어지면 손가락 끝으로 튕기고 두드리며 마사지를 해줍니다.

4️⃣ 허리 옆구리 부분에서 배꼽 방향인 안쪽으로 쓱쓱 부드럽게 쓸어 주세요. 

5️⃣ 아랫배 쪽에서 위쪽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주시고, 위쪽에서 아래쪽으로도 쓰다듬어 주세요.
임신 중기부터는 배가 나오면서 아랫배가 잘 안 보여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으니, 아랫배 부위는 더욱 꼼꼼하게 신경 써 마사지해 주세요.

6️⃣ 양손으로 배에 큰 하트 모양을 그리며 마사지를 마무리해 줍니다.
배 중앙 위쪽은 너무 세게 마사지하면 좋지 않아요, 최대한 힘을 빼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Point 2. 임산부 튼살 크림 & 오일 추천템

Point 2. 임산부 튼살 크림 & 오일 추천템

튼살 관리용 화장품은 로션, 크림, 오일, 팩 등 아주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건 보습력이 뛰어난 크림이나 오일 타입이에요. 그래서 저희 레디베이비가 어떤 크림, 어떤 오일을 사야 좋을지 몰라 망설이고 계실 예비엄빠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임산부 찐 애정템으로 소문난 튼살 크림과 오일들을 골라 분석해 보았어요! 자 그럼, 예비엄빠들에게 사랑 듬뿍 받은 가성비 좋고 성분 착한 튼살 관리용 크림 오일 추천템 ✌ 지금 공개합니다! 😍

TOP 1. 일리윤 튼살크림 200ml

TOP 2. 파머스 임산부 마사지 크림 156g

TOP 1. 아토팜 매터니티 케어 마사지 오일 120ml

TOP 2. 홀츠베베 임산부 아로마 마터나 마사지 오일 300ml

튼살 관리의 기본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 🙌 소중한 아기를 위해 열심히 태교와 육아에 힘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엄마 스스로의 몸에도 관심을 갖고 애정을 듬뿍 쏟으며 열심히 관리해 주는 것도 너무너무 중요해요!!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며 가꾸는 엄마, 너무 멋지지 않나요?😍
세상 모든 예비엄빠의 행복하고 건강한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를 응원하며❤ 저희 레디베이비는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정보글로 돌아올게요😉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