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임신 완벽 준비 예비아빠 1편] 건강체크와 예방접종

예비아빠

계획임신, 유비무환!예비아빠 건강체크 & 예방접종

예비아빠, 건강체크 & 예방접종 필수!

예비아빠, 건강체크 & 예방접종 필수!

건강검진

잠깐 퀴즈! [계획임신을 위한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부인만 받으면 된다? YES or NO ?]
정답은 NO!
입니다~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부부 모두 건강검진을 받고 몸 상태를 체크한 뒤 필요한 예방접종을 받고 준비된 자세에서 아기 맞을 준비를 해야 해요! 그동안 건강을 자부해 왔다 하더라도, 예비아빠의 건강 상태가 아내와 미래의 아이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임신 계획 단계에는 반드시 스스로 몸 건강을 잘 살피고 보건소나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POINT 1. 건강 체크

POINT 1. 건강 체크!

임신전 아빠 건강 체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결과 최근 5년 사이 남성 난임 진료 인원은 52.6%가량 급증했으며, 난임 원인 40~50%는 남성에게 있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고 해요. 남성의 경우 생식기능에 문제가 있더라도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정력을 자존심의 문제로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더라도 병원 찾기를 주저해 자칫 병을 키우게 될 위험이 큽니다. 세계보건기구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젊은 남성 44%가 건강한 정자 기준에 미달되는 상태라고 하니, 임신 계획이 선 예비 아빠라면 무턱대고 건강함을 자부하기보다는 세심하게 스스로의 건강을 살피고 병원을 가까이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1-1 셀프 체크

✔ 나의 남성 난임 가능성은?

해가 갈수록 급증하는 남성 난임! 남성 난임의 경우 통증이나 불편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한 쉽게 알아차리기 힘들 가능성이 높아요. 혹시 내가 말로만 듣던 남성 난임에 해당되지는 않을까 궁금하실 예비아빠들을 위해 ‘남성 난임 자가 진단표’를 준비해 보았어요~ 천천히 살펴보며 난임 가능성을 스스로 체크해보도록 해요!

✔ 설마 벌써 남성 갱년기?!

바쁜 일상 속, 남성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을 자칫 소홀히 여기기 쉬운데요, 최근 스트레스 과다, 나쁜 생활 습관, 운동 부족 등의 문제로 조기 남성 갱년기를 겪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해요. 난임 진단을 받은 남성 대다수가 이런 조기 남성 갱년기 증상을 경험한다고 하니, 아래 자가 진단 표를 보고 한번 스스로 체크해볼까요?

✔ 매월 1회, 고환 건강 살피기!

최근 20~30대 젊은 고환암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고환 정맥 밸브 이상으로 생기는 정계정맥류의 경우 남성 난임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 질환으로, 정자수와 운동성을 감소시키고, 비정상 정자를 증가시켜 가임력을 크게 떨어뜨린다고 하니,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아빠라면 고환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매월 1회 정기적인 고환 자가 검진을 통해 고환암이나 정계정맥류 이상 여부를 체크해보고, 이상이 발견될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를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요!

🔎 고환 자가 검진 방법

1️⃣ 한 달에 한 번, 목욕이나 샤워 후 충분히 고환이 이완된 상태에서 고환 자가 검진을 시행한다.

2️⃣ 거울을 통해 음낭에 눈에 띄는 부종은 없는지, 음낭이 많이 쳐져 있지는 않은지, 양쪽 고환의 크기 차이가 심하지는 않은지, 고환 주변에 구불구불한 핏줄이 확연하게 보이지는 않는지 우선적으로 체크해 본다.

3️⃣ 똑바로 서서 배에 힘을 준 상태에서 고환 핏줄이 만져지지는 않는지 확인해 본다.

4️⃣ 고환과 부고환을 한 번에 한쪽씩 꼼꼼하게 만져보며 크기, 모양, 촉감, 덩어리, 부종 등 이상 여부가 없는지 살핀다. 정상 고환의 경우 부드럽고 딱딱한 정도가 일정하다.
👉 촉진 방법 : 한 손으로 음경을 들어 올리고, 다른 손은 손가락을 이용해 상하좌우 방향으로 부드럽게 고환을 움직여 보며 비정상 상태가 있는지 만져 본다.

📢 이상이 의심되는 증상을 발견했다면 지체 말고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받도록 합니다!

1-2 병원 검진

병원 검진

✔ 기본 검사

임신 계획이 섰다면, 가장 기본이 되는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충분히 치료를 받은 뒤 임신 시도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혈액 검사 : 매독 및 에이즈, 성병, 신장 기능, 간염 및 간 기능, 결핵, 혈당, 고지혈증 등 검사
소변 검사 :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병 등 검사

추가 검사

갑상선 질환
남자도 갑상선에 문제가 있으면 난임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남성호르몬 수치 이상으로 이어지며 발기부전, 성욕감퇴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정자수와 정액 질이 저하되어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답니다. 갑상선 질환 가족력이나 과거력이 있는 경우, 당뇨나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갑상선 상태 점검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 꼭 잊지 마세요~

대사증후군
남편이 대사증후군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5가지 위험요소들(고혈압, 고혈당,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지단백(HDL)콜레스테롤, 중심비만) 중 하나 이상이라도 갖고 있으면, 아내가 자궁외 임신, 유산, 사산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대사증후군은 올바른 생활 습관과 식단 조절, 꾸준한 운동으로도 그 증상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는데, 만약 이러한 노력으로도 개선이 힘들 경우 전문의 판단하에 약물치료를 병행해 볼 수 있습니다.

정액 검사
남자 나이 만 35세를 기점으로 난자를 수정시키고 배아를 분열하게 하는 힘인 ‘정자력’이 급격히 약해지기 시작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더욱이 최근에는 젊은 남성들도 불량한 생활 습관, 과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정자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따라서 만 35세 이하의 경우 1년 이상, 만 35세 이상의 경우 6개월 이상 임신을 위해 노력했음에도 아이가 생기지 않는다면, 최대한 빨리 비뇨기과나 난임 병원을 찾아가 정액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정액 검사는 남성의 가임력을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정액의 양과 정자의 수, 농도, 운동성 및 정상 형태의 정자 비율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검진 방법이에요!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 검사 전 3~4일간 금욕 기간을 가진 후 검사를 받도록 해주세요.

📢 정액 검사 결과가 살짝 안 좋게 나왔다 하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정자는 3개월마다 새롭게 생성되기 때문에 크게 심각한 이상이 없는 경우,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정자 질을 개선할 수 있어요!

🚨 만약 정액 검사 결과 큰 이상이 발견되었다면 약 2주 후 재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그 결과에서도 또 이상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구체적인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영상학적 검사, 호르몬 검사, 염색체 검사, 고환 조직 검사 등 추가적으로 필요한 검사들을 받아 보도록 합니다.

🍯 건강검진 꿀정보 보건소의 예비부부·신혼부부 무료 검진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이거나, 신혼부부 첫아이 임신 준비 중이시라면 보건소의 무료 검진 서비스를 이용해 검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각 보건소마다 지원 대상 및 건강검진 항목, 비용 등이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주민등록지 상 주소지를 확인한 뒤, 관할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신혼부부 건강검진 서비스의 지원 대상과 검진 항목, 신청 방법 등을 상세히 살펴봐 주세요!

POINT 2. 예방접종 체크

POINT 2. 예방접종 체크!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과 출산, 튼튼한 아기를 위해~ 예비아빠도 꼭 잊지 말고 예방접종을 받아주셔야 해요! 자칫 나와 아내 더 나아가 태어날 아기의 건강까지 위협할 만한 질병들은 백신 접종을 통해 사전에 미리 예방해 주는 게 몸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좋답니다. 아래 저희 레디베이비가 준비한 예비아빠 필수 예방접종 리스트 참고하셔서, 임신 시도 1~3개월 전 꼭 예방접종을 맞아 주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 Tdap 백신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Tdap [T(파상풍) + d(디프테리아) + ap(백일해)]는 한 번에 세 가지 무서운 전염병을 모두 예방할 수 있는 혼합백신으로, 10년 주기로 추가 접종을 받아야 해요. Tdap는 국방부 7종 예방접종에 포함되기 때문에 보통 군대에 다녀온 남성이라면 접종 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군 입대 10년이 지났다면, 추가적으로 접종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MMR 백신 (홍역, 볼거리, 풍진)

볼거리(이하선염)의 경우 남성의 생식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만약 남편이 홍역, 볼거리, 풍진에 감염되어 임신 중인 부인에게 옮기게 된다면, 부인과 태아 모두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MMR 역시 군대 접종 백신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면역이 생겨 있을 가능 성이 높지만, 임신 준비 단계에서 다시 한번 항체 여부를 확인해보고 면역이 형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수두 백신

아내에게 옮길 위험 걱정 뚝!! 예비엄마가 수두에 걸릴 경우 엄마와 아기 모두 건강을 위협받게 되는 만큼, 예비아빠도 반드시 임신 계획 단계에서 수두 항체 검사를 받고, 항체가 없을 경우 바로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합니다. 1차 예방접종을 하고 4~8주 후 2차 접종까지 마쳐야 하는 점도 꼭 잊지 말아 주세요!

✅ 간염 백신 (A형, B형)

간염 항체 여부를 검사한 뒤, 항체가 없을 경우 꼭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A형간염 : A형 간염 백신은 군 접종 7종 백신 중 하나로, 군대에 다녀온 남성이라면 항체가 형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확인 후 항체가 없을 경우, 1차 접종 받고 6개월 뒤 2차 접종을 받아 총 6개월 안에 2차 접종을 모두 마칠 수 있도록 합니다.
▪ B형간염 : 1차 접종 1개월 뒤 2차 접종, 2차 접종 5개월 뒤 3차 접종, 총 6개월 안에 3차 접종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독감 인플루엔자 백신

독감은 쉽게 전염될 수 있고, 걸릴 경우 폐렴을 유발하거나 기존에 앓고 있던 만성질환을 악화시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아빠라면 자신과 아내의 건강을 위해 독감 유행 시기가 다가오기 전 미리 백신을 맞아 독감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요!

예비아빠

[임신 완벽 준비] 원고 참조 내역

–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검진 FAQ, 건강톡톡
– 가천의대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길병원TV 건강에 길이있다
– 고려대학교 의료원 건강칼럼, 고려대병원 1분 건강정보
–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상식
–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 서울아산병원 건강플러스
–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 차병원 건강칼럼, 임신정보, 소셜미디어
– 마리아병원 포스트, 소셜미디어
– 대한남성과학회 홈페이지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
* 이 밖에 산부인과 전문의 인터뷰, 블로그, 뉴스 기사 참조

Tags: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최고의 임신출산가이드 서비스 !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