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임신 완벽 준비 예비엄마 2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임신

임신 완벽 준비, 건강검진 & 예방접종 !

임신 완벽 준비, 건강검진 & 예방접종 !

2세를 준비 중인 예비엄마라면,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갈수록 늦어지는 결혼 시기,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운동 부족, 불량한 식습관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난임 부부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을 받고 몸 건강을 관리하는 게 좋아요~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에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넉넉하게 임신 계획 1년에서 6개월 전에 미리 검진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 그럼, 저희 레디베이비가 준비한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엄마가 받아야 할 건강검진 & 예방접종 리스트’ 함께 보실까요~?

POINT 1. 예비엄마, 임신 전 받아야 할 건강검진

POINT 1. 예비엄마, 임신 전 받아야 할 건강검진

1-1 필수 검사 항목

[필수 검사 항목]

– 혈액형(ABO, RH) 검사 

임신 중이나 출산 중 수혈이 필요한 응급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미리 혈액형을 검사해 두는 것이 좋아요! 우리나라에는 RH-형이 0.1% 정도밖에 안 될 정도로 정말 드물지만, 혹시라도 만에 하나 엄마가 RH-형일 경우 모체의 면역체계가 태아를 공격해 유산이나 조산을 유발할 수 있으니 혈액형 결과지를 받게 되면 RH타입도 꼭 한번 눈여겨 봐주세요.

– CBC 5종(적혈구RBC, 백혈구WBC, 혈소판PLT, 헤모글로빈Hb, 헤마토크리트Hct) 검사

빈혈이나 혈소판감소증이 있을 경우 태아 발달 지연, 조산, 저체중아 출산, 여러 임신 합병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임신 전 반드시 혈액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꼭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해요!

– 혈당 검사

당뇨는 임신을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임신 중에는 임부의 고혈압성 질환 빈도를 증가시키고, 장기적 당뇨 합병증을 유발하며, 거대아 출산으로 난산을 불러일으켜요. 또한 자궁 내 태아 사망,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기형아 출산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혈당 검사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반드시 병원 치료와 식이요법 및 운동을 병행하며 혈당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해요!

– 신장 기능 검사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신장’,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로 인해 모체의 혈액량이 약 30%가량 증가되기 때문에, 신장은 더욱 바쁘게 일하게 됩니다. 정상 신장 기능을 가진 사람도 임신 후에는 신장 기능이 항진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만약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 임신을 하게 된다면? 신장 상태가 더욱 악화되어 엄마의 건강을 위협함은 물론, 태아 발달 장애, 조기 분만, 자간전증(임신중독증), 유산 위험도 높아지게 돼요! 따라서 최소 임신 3~6개월 전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 기능을 체크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제대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갑상선 검사 

갑상선은 성장 호르몬을 주관하기 때문에, 기능이 과다하다거나 저하되어 있을 경우 임신 및 유지가 매우 어려워져요! 갑상선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배란을 방해해 난임 및 유산을 유발하며, 임신에 성공하더라도 태아 발육 발달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임신 전 반드시 혈액검사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 이상 유무를 체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은 뒤 임신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간염 및 간기능 검사

간염에 걸린 여성이 임신을 할 경우 입덧이 심해질 수 있고, 자간전증을 겪게 될 수 있으며, 조산 위험을 높이고 간혹 자궁 내 태아 사망을 유발하기도 해요. 그뿐만 아니라 출산 때 아기가 산도를 통해 나오면서 간염에 감염될 위험도 높죠. 따라서 가능한 미리 혈액검사를 통해 간염 항체 유무를 확인하고 항체가 없을 경우 예방 접종을 받아 확실히 항체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한 후에 임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수두 항체 검사

성인 대부분은 수두에 면역을 갖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임신 중 수두에 감염되면 태아의 선천성 기형 및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이전 감염력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 꼭 혈액검사를 통해 수두 항체 유무를 확인하고 필요시 접종을 하는 것이 안전해요.

– 매독, 에이즈, 임질 등 성병 검사

: 혈액검사, 오라퀵검사, STD PCR 검사, 소변 검사 등을 통해 감염 유무 확인.

매독 : 태아의 지능 저하, 청력장애, 발육부진,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산, 사산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다행히 임신 전이나 임신 14주 이내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며, 이런 경우 아기에게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고 해요.
에이즈 : 에이즈에 감염되어 있을 경우 임신과 출산을 통해 태아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나, 항바이러스 제제 요법을 진행할 경우 수직전파 확률을 8.3%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반드시 검진을 통해 감염 유무를 확인하도록 해요!
임질 : 임질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방치하기 쉬운 질병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방광과 신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나팔관까지 염증이 퍼질 경우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임질에 감염되었을 경우 유산을 유발하거나 태아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미리 검사받고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치료받도록 해요!
▪ 이 밖에 클라미디아, 마이코플라즈마, 유레아플라즈마 같은 성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조기 진통, 조기 양막파열, 유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등의 위험이 높아지고, 출산 시 아기에게 안결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하니, 성병 검사도 추가로 진행해 보는 것이 좋겠죠?

– TORCH (톡소플라스마, 풍진, 거대세포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검사

: 혈액검사, PCR 검사 등을 통해 감염 유무 확인.

톡소플라스마 : 태아 감염을 일으켜 홍채 망막염, 간비종대, 뇌수종, 소뇌증 여러 기형을 유발해요.
풍진 : 태아에게 백내장, 선천성 심장질환, 청력 이상, 지적장애 등 여러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요.
거대세포 바이러스 : 뇌수종, 청력 이상, 홍채 망막염 등의 여러 기형 외에도 지능 지체, 태아 발육부전 등을 일으켜요.
헤르페스 바이러스 : 헤르페스에 감염되어 있을 경우 태아 감염으로 이어져 임신 초기 유산율을 높이며, 후반에는 태아 발육부전, 조기 진통, 조기 분만 등의 문제를 일으켜요. 

– 고지혈증 검사

임신 중에는 약 10~16kg 정도 체중이 증가하게 되어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이 동반되기 때문에, 원래 고지혈증을 앓고 있던 상황이라면 임부와 태아 모두 위험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임신 전 미리 혈액검사를 통해 고지혈증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치료를 받아 임신 합병증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합니다.

– 고혈압 검사

고혈압은 모성사망의 중요 원인이자, 임신 중 뇌출혈, 심근경색증, 심부전증, 신장 기능 이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으며, 조기 태반박리, 자궁 내 성장부진, 사산, 유산, 저체중아 출산 등과 관련이 깊어요! 따라서 임신 계획이 섰다면 반드시 혈압을 체크해 보고, 고혈압 증상이 심각할 경우 임신을 삼가 하고 확실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소변 검사

기본소변검사를 통해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병 등을 쉽고 간단하게 진단해 볼 수 있는데요, 검사를 받아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임신 중 예비엄마에게 있을 수 있는 위험과 조산 및 유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해요!

-산부인과 검진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산부인과를 가까이!! 

초음파검사 : 산부인과에서 진행하는 초음파 검사는 자궁, 난소, 나팔관, 배란 등을 관찰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검사로, 자궁, 난소, 나팔관 등의 구조적 형태적 이상 여부와 함께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난소종양, 다낭성 난소 증후군, 난소기능저하 등의 문제가 있는지도 살펴볼 수 있답니다. 
암 검진 & 균ㆍ바이러스 검사 :
이 밖에 자궁경부암이나, 난소암 등도 정기적으로 검진받도록 하며, 불편이나 통증이 있을 경우 증상에 따라 균검사나 바이러스 검사를 받아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치료받도록 합니다.
AMH 검사 & 호르몬 검사 : 만약 조기폐경 가족력이 있다거나, 스트레스가 심하고 불규칙한 생활을 하고 있다거나, 생리주기 이상이 관찰될 경우, 난소 나이 검사인 AMH 검사나 호르몬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추천해요.

1-2 선택 검사 항목

[ 선택 검사 항목 ]

-심장 기능 검사

임신 중 겪게 되는 극적인 심혈관 변화는 심장 질환이 있는 임신부에게 중대한 위험 요인이 되기 때문에, 심장 질환의 종류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조산이나 사산을 겪게 될 수 있으며, 산모가 사망하게 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위험도 있어요. 따라서 임신 전 심장질환이 있는지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해보고 문제가 있을 경우 꼭 전문의 상담 하에 치료 계획과 임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 유방 검사

만 35세 이상일 경우 임신 전 미리 초음파X선 촬영을 통해 유방 이상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해요! 임신하게 되면 유방에 변화가 생겨 촬영술도 어렵고, 방사선에 노출되는 위험부담도 있기 때문에 임신전 미리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치료받도록 합니다.

– 결핵 검사

우리나라는 아직도 결핵 발생률이 꽤 높은 편이며, 임신 중 결핵검사를 위해 흉부 X선 촬영을 할 경우, 방사선에 의한 태아 이상이 염려되니, 가능한 임신 준비 단계에서 미리 검사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임신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잠복결핵이 활성화되거나, 결핵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미리 검사를 받고 결핵 확진을 받은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임신 계획 3개월 전에는 완치 판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비타민D 검사

임신 준비 중 혈중 비타민D 수치를 검사해 보는 것도 좋아요!
비타민D의 충분한 보충은 임신 성공률을 높일 수 있고, 임신 중에는 당뇨나 자간전증, 조기 진통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하니, 혈중 비타민D 수치를 검사해보고 적정 수치보다 낮을 경우 주사 접종이나 영양제 복용을 통해 충분히 보충해 주도록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임신을 하게 되면 입덧이나 복압 증가로 인해 위산의 역류, 소화 불량, 속 쓰림, 신트림 등의 위장장애가 더욱 심해지게 되는데, 임신 중에는 검사나 치료 모두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능한 임신 전 미리 위장 상태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아요! 평소 위장장애가 심한 분들이라면 임신 전 위내시경을 꼭 받아보고,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 등을 통해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치과 검진

임신 중에는 칼슘이 부족해지기 쉬워 충치가 잘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또 임신 중 치아나 잇몸에 문제가 생기면 치료하는 데에 여러 한계가 따를 수 있고, 충치가 있을 경우 조산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니 임신 전 미리 치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죠?

-정형외과 검진

평소 목, 허리, 골반, 어깨, 무릎 등에 통증이 있어왔다면, 임신 중에는 검진과 치료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임신 전에 정형외과 검진과 치료를 마무리 지어 주세요! 임신과 출산이 허리나 골반 등 몸에 무리가 많이 가는 만큼 미리 문제는 없는지 살피고 아픈 곳은 제대로 치료해 두는 것이 중요해요!

🍯꿀정보 혹시 예비부부 or 신혼부부 첫아이 준비인가요?

그렇다면 생애 첫 임신을 준비하는 결혼 예정자 또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보건소건강검진 서비스를 무료로 신청해 받아 보세요! 
임신 준비 중 이것저것 검진하느라 지출이 만만치 않은데요~ 보건소 검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비용을 꽤나 절감할 수 있답니다!
각 보건소마다 지원 대상 및 건강검진 항목이 다르니, 본인의 주민등록지 상 주소지를 확인한 뒤, 관할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신혼부부 건강검진 서비스의 지원 대상과 검진 항목, 신청 방법 등을 상세히 살펴봐 주세요! 

POINT 2. 예비엄마, 임신 전 받아야 할 예방접종

POINT 2. 예비엄마, 임신 전 받아야 할 예방접종

생백신의 경우 살아있는 약한 바이러스를 주사해 면역력을 얻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 1개월에서 3개월간 피임을 권고하며, 사백신의 경우 임신 중 접종해도 대부분 큰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이상반응을 대비해 임신 계획 단계에서 미리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

-Tdap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백신

Tdap [T(파상풍) + d(디프테리아) + ap(백일해)]는 한 번에 세 가지 무서운 전염병을 모두 예방할 수 있는 혼합백신으로, 10년 주기로 추가 접종을 받아야 해요. 임신 중 파상풍에 걸리게 될 경우 태아 사망률이 60%에 육박하고, 백일해나 디프테리아 역시 감염될 경우 신경 독소와 감염성 질환을 만들어 모체와 태아 모두에 큰 위협이 되는 만큼 꼭 잊지 말고 접종해야 하는 주사랍니다. 사백신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도 접종 가능하지만, 가능한 임신 전에 미리 맞아 주는 게 좋아요.

-MMR (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

임신 초기 모체의 홍역, 볼거리, 풍진 감염은 태아의 심각한 기형 발생과 관련이 깊어요! 홍역, 볼거리, 풍진에 대한 항체가 검사로 확인된다면 예방접종을 할 필요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필수적으로 혼합백신인 MMR [M(홍역) + M(볼거리) + R(풍진)]을 접종 받아야 해요. MMR 백신은 생백신으로 임신 중에는 가능한 접종을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접종 전 반드시 임신 상태가 아님을 확인한 뒤 백신을 맞도록 하며, 예방접종 후에는 최소 1~3개월 정도 피임을 권고합니다.

-수두 백신

엄마가 임신 중 수두에 걸릴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기형을 일으킬 수 있어요. 생백신이라 임신 중 접종이 불가한 만큼, 가능한 임신 3개월 전에 수두 항체 검사를 받고, 항체가 없을 경우 바로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합니다. 1차 예방접종을 하고 4~8주 후 2차 접종까지 마쳐야 하며, 생백신이기 때문에 접종 후 1~3개월간 피임이 필요해요.

-간염 (A형, B형) 백신

간염은 엄마와 아기 모두의 건강을 위협해요. 간염 백신은 사백신이라 임신 중에도 접종이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임신 준비 단계에서 미리 간염 항체 여부를 검사한 뒤, 항체가 없을 경우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A형간염 : 1차 접종 6개월 뒤 2차 접종, 총 6개월 안에 2차 접종까지 마칠 수 있도록 합니다.
B형간염 : 1차 접종 1개월 뒤 2차 접종, 2차 접종 5개월 뒤 3차 접종, 총 6개월 안에 3차 접종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폐렴구균 백신

폐렴구균에 감염되게 되면 뇌수막염, 폐렴, 패혈증, 폐 기능 장애로 인한 호흡부전, 쇼크 등 여러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백신을 접종해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폐렴구균 백신은 사백신으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 결과 어떤 부작용이 나타난 바는 없지만, 혹시라도 알레르기나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가능한 임신 전 접종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독감 인플루엔자 백신

독감백신은 대부분 사백신으로 임신 중 접종이 가능하지만, 면역력이 약해져 독감에 걸릴 경우 폐렴을 유발하거나 기존에 앓고 있던 만성질환을 악화시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임신 준비 중인 예비엄마라면 독감 유행 시기가 다가오기 전 미리 백신을 맞아 독감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요!

흔히들 출산을 앞두고 하는 산전검사나 예방접종만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사실 임신 계획 단계에서의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이 더 중요해요!
임신 전 미리 건강 검진을 받는다면, 임신과 출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들을 조기
발견해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 임신과 출산으로 향하는 길 곱이곱이 도사리고 있는 여러 위험 요소들을 대폭 줄일 수 있답니다!

아래 저희 레디베이비가 정리한 ‘건강검진&예방접종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셔서, 꼭! 임신 전 미리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을 받아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레디베이비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아기를 기다리는 모든 예비엄마들을 응원합니다!🙌

예비엄마를 위한 접종이 끝나셨다면 이제부터 건강한 아이를 만나기 위한 건강한 몸 만들기 프로젝트에 접어 들어보아요
레디베이비와 함께 예비엄마3편 이동해보실까요? 아래를 꼭~ 눌러주세요~!!!

아기띠

[임신 완벽 준비] 원고 참조 내역

–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검진 FAQ, 건강톡톡
– 가천의대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길병원TV 건강에 길이있다
– 고려대학교 의료원 건강칼럼, 고려대병원 1분 건강정보
–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상식
–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 서울아산병원 건강플러스
–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 차병원 건강칼럼, 임신정보, 소셜미디어
– 마리아병원 포스트, 소셜미디어
* 이 밖에 산부인과 전문의 인터뷰, 블로그, 뉴스 기사 참조

Tags: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최고의 임신출산가이드 서비스 !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