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완벽 준비 예비엄마 1편]셀프 체크리스트


임신

임신 완벽준비 성공적인 계획임신을 위한 셀프 체크리스트

임신 완벽 준비 체크 리스트!

임신 완벽 준비, 셀프 체크 리스트 !

‘나와 남편을 쏙 빼닮은 우리 아기’, 상상만 해도 입가에 미소가 슬며시 떠오르지 않나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목표로 한다면, 넉넉하게 임신 12개월 전 짧게는 3개월 전, 미리 계획을 세워 아기 맞이 준비를 하는 것이 좋아요! 계획임신은 임신 및 출산에 이상적인 환경과 신체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고, 엄마와 아기가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은 낮출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저희 레디베이비가 준비해 봤어요! 성공적 계획 임신을 위한 ‘예비엄마, 임신 준비 셀프 체크리스트!‘ 자, 그럼 함께 보실까요?

POINT 1. 환경 체크

POINT 1. 환경 체크!

임신전 엄마

아이를 건강하게 품고 무사히 출산해 키울 수 있도록 미리 업무 환경이나 집안주변 환경을 정리하도록 해요!

– 하고 있는 업무강도스트레스 정도, 그리고 근무 환경이 임신 전후 나 자신과 아이에게 문제가 되거나 위험할만한 요소는 없는지,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는 어떤지 살펴봐 주세요. 낮밤이 바뀌어가며 일하거나, 육체노동 강도가 세거나, 야근이 잦거나, 업무 스트레스가 심해 우울증이나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혹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 약품이나 건축 자재 등을 다루는 일을 하고 있거나, 미세 먼지나 간접흡연에 자주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면? 예비 엄마의 건강은 물론 품게 될 아이의 건강도 위협받을 수 있어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업무 조율이나 부서 이동, 휴직, 이직 등을 통해 생체리듬을 바로잡고 위험 요소들을 배제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안주변 환경도 꼭 잘 살펴봐 주세요! 환기가 어렵다거나, 곰팡이나 먼지가 많다거나, 라돈이 나온다거나, 미끄러지거나 부딪히는 등 다칠 위험이 있는 곳이 있다면 임신과 출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바로 조치를 취해 집안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해요! 또한 집을 단장할 때는 안전한 친환경 자재를 선택해 주시고, 가구 구매 시에는 자재등급을 확인해 주세요. 이 밖에 층간 소음이나 집 주변 소음 정도는 심하지 않은지, 집 주변 위험한 곳은 없는지 잘 살피고 미리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합니다.

POINT 2. 재정 상황 체크

POINT 2. 재정 상황 체크!

영양제 값, 병원 검진비, 출산비, 산후조리비, 육아 용품 구매 비용 등등! 임신·출산·육아는 전 과정에 걸쳐 정말 많~~은 돈이 든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전 미리 경제적 상황을 파악하고, 저축 및 소비 계획을 세워 주셔야만 해요!
재정적 계획을 세울 때 만약 예비엄마가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을 하는 등 어떠한 일을 하고 있다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한시적으로 일을 쉬거나 그만 둘 경우까지 생각해 계획해 주세요! 임신기간부터 출산 후 최소 1년간 예상되는 지출 금액을 계산하여 미리 계획을 세워 저축하고 대비해 둔다면, 걱정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아기를 맞이할 수 있어요!

POINT 3. 임신·출산에 대해 미리 공부

POINT 3. 임신·출산에 대해 미리 공부!

임신을 계획하고 준비 중이라면, 임신·출산·육아와 관련된 것들을 미리 공부해 주시는 센스! 정말 중요해요~
임신·출산·육아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소중한 우리 아기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임신 주체인 ‘나’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미리 태교한다 생각하시고, 산부인과 전문의가 쓴 임신·출산 관련 책이나, 임신·출산을 경험한 엄마의 이야기를 담은 책들을 골라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이렇게 책을 읽으며 공부해두신다면 임신하며 겪게 될 내 몸과 감정의 변화를 미리 알아 둘 수 있고, 임신에 성공하게 된 뒤 그러한 변화들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답니다.

POINT 4. 질병 가계도 작성

POINT 4. 질병 가계도 작성!

임신 전 본인과 남편, 더 나아가 양측 가족의 질병 내력을 아는 것은 아기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전적 위험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돼요!
예비엄마에게 유산이나 사산 경험이 있거나,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친정 엄마나 언니가 임신 중독증이 있었던 경우, 그리고 양측 집안에 유전적 질환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꼼꼼하고 상세하게 작성한 질병 가계도를 들고 병원에 가 상담을 받는다면 더욱 좋겠지요? 

POINT 5. 피임 중단

POINT 5. 피임 중단!

경구피임약이나 자궁 내 피임장치를 사용해 피임을 해왔다면, 이제 아기 맞이를 위해, 피임을 중단하고 임신 전 몸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여러 논문 연구에 따르면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체내 피임기구를 제거한 뒤 몸의 호르몬 밸런스가 잡히기 까지는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요. 때문에 피임 중단 후 약 3개월간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생리 기간이 불규칙할 수 있어요.
피임약 복용 중단이나 자궁 내 피임기구를 제거한 뒤 짧게는 그 달 곧바로 임신이 되기도 하고, 길게는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하는데요, 만약 부부가 정확한 배란기에 관계를 가지며 노력했음에도 피임 중단 후 만 35세 미만 1년 이상, 만 35세 이상 6개월 이상 임신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산부인과 또는 난임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특성상 희발 배란이나 무배란으로 임신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피임약 복용 중단 후 6개월~1년 정도를 그저 지켜보며 임신을 시도하기보다는, 빠른 시일 내 산부인과나 난임병원에 내원해 상담과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아요! 병원을 가까이하며 의사선생님의 처방을 잘 따라 주신다면, 멀지 않은 미래에 꼭 예쁜 아기를 품게 되실 거예요!

POINT 6. 건강 상태 셀프체크

POINT 6. 건강 상태 셀프체크

건강한 임신을 위해 본인의 몸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상황에 따라 건강 개선이나 치료에 꽤 긴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기록을 남기는 습관은 최대한 일찍 들일수록 좋답니다. 

– 병원 검진이나 진료에 앞서, 6개월에서 최소 3개월 이상의 시간적 여유를 두고 본인의 몸 상태와 월경주기, 배란일, 생리 기간, 생리량, 통증 정도를 체크해 기록해 두세요! 다이어리나 달력에 기록해둬도 좋지만, 휴대폰 생리주기 앱을 이용하면 더욱 편하답니다!

✍ 생리 건강 셀프체크!!
-생리 주기: 평균 28일 전후, 21~38일 이내는 정상 범주.
-생리 기간: 보통 2~7일.
-생리량: 일반적으로 20~80ml (하루에 패드 3~4개 정도 사용) 전후.
📢 만약, 위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가주세요!!

– 생리주기 기록 외에도 몸이 불편하거나 아플 때는 언제 아픈지,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통증 부위와 정도를 기록해 주세요! 경우에 따라 치료하는데 3개월에서 1년 이상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으니, 통증을 참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도록 해요! 또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복용 기간과 복용량 등을 기록해두고, 임신 전 상담차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의사선생님께 임신 준비에 문제가 없을지 여쭤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에요!

🍀 성공적 임신을 위해~ 그리고 나의 건강과 아이의 건강 모두를 위해! 예비엄마가 임신 전 준비하고 체크해야 할 것들, 정말 너~~무 많죠? 아이를 기다리는 동안 많은 인내와 희생 그리고 노력이 필요한 만큼, 때로는 그 기다림이 조금은 힘들고 지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주세요! 임신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준비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꼭 예쁜 아가를 품을 수 있게 될 거예요! 저희 레디베이비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아이를 기다리는 모든 예비 엄마들을 응원합니다! 🙌

아기띠

[임신 완벽 준비] 원고 참조 내역

–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검진 FAQ, 건강톡톡
– 가천의대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길병원TV 건강에 길이있다
– 고려대학교 의료원 건강칼럼, 고려대병원 1분 건강정보
–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건강상식
–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의학정보
– 서울아산병원 건강플러스
– 가톨릭중앙의료원 건강칼럼
–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 차병원 건강칼럼, 임신정보, 소셜미디어
– 마리아병원 포스트, 소셜미디어
* 이 밖에 산부인과 전문의 인터뷰, 블로그, 뉴스 기사 참조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