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을 줄여줘요, 회음부 방석


아픔을 줄여줘요, 회음부 방석

회음부 방석?
회음부 방석은 회음부 절개를 한 후 산모님들이 필수로 찾는 아이템이에요. 회음부 절개란 자연분만 시에 아기가 나올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질과 항문 사이에 위치한 회음부를 자르는 것인데요. 국소 마취를 하기에 분만할 땐 아픔을 느끼지 못하지만, 출산 후 마취가 풀리고 나면 그 고통은 어마어마하답니다. 바로 그때 필요한 것이 회음부 방석인데요. 이번엔 회음부 관리를 하는 방법과 회음부 방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분만은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분만으로 나뉘고 산모의 상태에 따라 출산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자연분만을 선택하게 되면 피해 갈 수 없는 2차 고통이 바로 회음부 절개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회음부 절개는 정말 필요한 것인지, 회음부 절개 방법, 회음부 열상 주사에 대해 알아보고 회음부 절개 출산 이후 관리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 회음부 절개 방법

1. 항문 쪽으로 하는 정중앙 방법
2. 엄마의 우측으로 비스듬히 절개하는 방법

두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 출산 후 회음부 절개를 우측 비스듬히 하면 앉거나 걸을 때 심한 통증이 있어 잠시 동안 앉아 있는 것도 힘이 들어요. 그러나 정중앙으로 절개를 하면 회음부 봉합 후 많이 아프지 않아요. 그렇다면 모두가 다 정중앙으로 절개를 해야겠지만, 모든 산모들에게 정중앙 방법을 하지 않는 이유는 정중앙 절개는 항문 괄약근 손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회음부 관리 방법에는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과 ‘통증을 줄이는 법’ 두 가지가 있어요.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

우선 회음부를 항상 깨끗하게 말려주고 패드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답니다.

통증을 줄이는 법

아이스팩을 깨끗한 거즈에 감아서 회음부에 대면 부기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요.
진통 연고를 바르거나 진통 스프레이를 뿌려요.
앉을 때 회음부가 많이 아프기 때문에 앉을 때 엉덩이를 조이고 앉아요.
좌욕을 하루에 여러 번을 해요, 좌욕을 하면 회음부의 통증과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요.
변비가 있으면 변을 볼 때 회음부 통증이 심해지게 되니 변비를 조심해요.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 많은 음식 섭취와 적당한 운동을 해요.
회음부 방석을 사용하도록 해요.

회음부 절개 후 확실히 아물기 전에 엉덩이를 대고 앉는다는 건 정말 고통이 수반되는 일인데요. 아픈 것도 아픈 것이지만 회음부를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서는 자극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답니다. 이때 제일 필요한 건 바로 회음부가 닿는 면적이 뚫려있는 회음부 방석인데요. 회음부 방석은 중간이 뚫려있는 모양을 기본으로 해서 종류도 많고 생긴 모양도 다양해서 어떤 방석이 제일 쓸만한지 헷갈리실 거에요. 이번에는 편안한 착석을 위한 회음부 방석 골라보기를 함께 해봐요.

회음부 방석을 고르실 때는 첫 번째, 자주 앉으시는 의자의 크기를 고려하셔야 해요. 의자에 방석이 안정감 있게 안착되어야 사용감이 좋아지기 때문이에요. 두 번째로는 회음 부에 방석이 직접 닿지 않도록 회음부의 모양에 맞게 뚫려있는 제품을 고르셔야 해요. 세 번째로는 쿠션의 정도를 살펴보셔야 해요. 회음부 방석 중에는 지나치게 푹신한 것들이 많은데요. 그런 류의 방석들은 쿠션이 쉽게 가라앉아서 결국 회음부에 자극을 주게 될 수 있어요. 네 번째로는 인체를 고려한 설계인지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아요. 엉덩이가 닿는 부분은 낮으면서 앞 부분은 조금 높게 설계가 되어 있어야 체중이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게 분산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다섯 번째로는 쿠션의 복원력과 함께 유지력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레디베이비가 선정한 다섯 가지 좋은 회음부 방석 고르기 팁을 모두 충족한 회음부 방석,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실까요?

이번엔 레디베이비와 함께 회음부 절개 후 관리방법과 회음부 방석 잘 고르는 팁을 알아보셨는데요, 꼭 잘 기억해두셨다가 출산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마지막으로 분만실, 산부인과 간호사가 말하는 회음부 절개, 회음부 열상 주사 효과에 대한 동영상을 추천 드리며 레디베이비는 다음 번에도 유용한 가이드로 만나 뵐게요!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