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도 좋고 엄마도 좋은 수유 일지 쓰기


아이도 좋고 엄마도 좋은 수유 일지 쓰기

아이가 무럭무럭 성장하려면 하루에 적당한 수유량과 충분한 수면시간, 배변 활동이 충족되어야 해요. 그러려면 아이에게 생활 리듬을 만들어 주어야 해요. 아이는 아직 어려서 하루에 여러 번 수시로 수유를 해줘야 하고, 잠도 많이 자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잘 수 있도록 생활 리듬을 만들어 주려면 엄마가 아이를 위해 정확하고 꼼꼼한 스케줄 관리를 해줘야 해요. 이때 잘 관리해 주지 못하면 아이와 함께 생활하는 엄마도 들쑥날쑥한 생활 리듬에 덩달아 피곤하고 힘들어져요. 그래서 오늘 레디베이비에서는 아이도 좋고, 엄마도 좋은  생활 리듬을 만들어 주는 수유 일지 쓰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Point 01 수유일지를 써야 하는 이유

Point 01 수유일지를 써야 하는 이유

수유 일지

1-1. 헷갈리지 않고 정확한 수유량, 수유 시간, 수유 횟수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줘요. 

엄마는 하루에 수시로 아이에게 수유를 하다 보면 언제, 얼마나, 몇 번 먹였는지 헷갈릴 때가 있어요.  수유 일지는 그런 엄마를 위해 아이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수유 횟수와 수유 시간, 수유량을 체크하고, 배변 활동이나 건강상 특이점을 확인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1-2. 육아를 도와줄 다른 사람들과 공유 할 수 있어요.

육아를 하다 보면 일을 하러 가야 할 때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 아이를 맡기고 외출해야 할 때도 있어요. 그때, 수유 일지를 공유하면 아이에 대해 전달해야 할 사항을  빠뜨리지 않고 전달할 수 있어요.

Point 02 수유 일지 만들기

Point 02 수유 일지 만들기

수유 일지

step 1. 체크해야 리스트 파악.

오른쪽 가슴으로 수유했는지, 왼쪽 가슴으로 수유했는지 체크!
수유 후 짝 가슴이 되었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모유 수유를 할 때 한쪽 가슴으로만 수유하면 유선이 자극되어 양쪽 가슴의 크기가 차이가 날 수 있어요.

모유/ 분유 수유량 체크!
아이는 월령과 몸무게에 따라 하루 적당한 수유량이 달라요. 그래서 시간대별로 모유/분유 수유 횟수와 수유량을 체크해서 하루 필요한 총 수유량을 맞췄는지 확인해야 해요.

수유 일지

배설 (소변 / 대변) 체크!
먹는 것만큼이나 싸는 것도 중요하죠? 배설 횟수나 소변인지 대변인지 체크하는 것은 우리 아이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하기도 하지만,  배설 횟수에 따라서 수유량이 적절한지 체크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평균적으로 하루에 소변 8번 이상, 대변은 1~5번→ 기저귀를 하루에 10~15개 정도 사용한다면 잘 먹고 있다는 뜻이에요.

수면 시간 체크!
낮에는 한 번에 2시간 이상 재우지 않는 게 좋아요. 그래서 밤에 아이가 충분히 잘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성장하는 아이의 경우 성장 호르몬의 2/3가 자는 동안 나온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아이가 통잠을 잘 수 있도록 아침에 오래 자서 밤에 자꾸 깨지 않도록 수면시간을 체크하고 조절해 주세요.

step 2. 체크리스트 표로 만들기.

하루를 기준으로 좌측에 01~ 24시까지 표시하고 상단에는 Step 1에서 말한 체크 리스트를 기입하면 돼요. 그리고 특이 사항이 있을 때마다 적을 수 있는 공간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아요.

Bonus. 레디베이비 수유 일지 파일 공유

Bonus. 레디베이비 수유 일지 파일 공유

수유 일지
수유 일지

레디베이비 수유 일지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아가세요~!

수유 일지


다운로드 방법

①버튼을 눌러서

② 연결된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③ 파일을 인쇄, 이때 프린터 설정에서 ‘여백 없이’를 설정 후 인쇄!


✨ NEW 새로 올라왔어요!


🔥 요즘 HOT 소식 🔥


👀 최근 댓글



💌 홈팁스 💌
뉴스레터신청하기